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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젼을 이용한 졸음 운전 감지 시스템
Drowsiness Drive Perception System Using Vis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897 - 1898  

김진규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정현석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신상근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전칠환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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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젼을 이용한 영상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피로도를 측정하여 졸음운전을 감지하여 경고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얼굴 영상 분석퍼지 이론을 이용하여 운전자의 졸음 또는 부주의함을 감지하여 경고함으로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얼굴 탐색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퍼지 색상 필터와 가상 얼굴 모형을 이용하여 얼굴위치 및 눈 영역을 보다 빠르게 검출하고, 눈 깜박임의 빈도수(Eye blinking frequency)와 눈의 닫힘 지속 기간(Eye closure duration)을 측정하는 방법은 제안한다. 그 다음,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퍼지논리를 사용하여 운전자의 피로도를 결정하고 졸음운전 여부를 감지 및 판단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방법은 여러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졸음운전 감지 능력의 우수성을 증명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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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비젼 기반 시스템은 조명변화에 매우 취약하며 특히 주간환경에서 차량이 움직일 경우 다양한 조명환경에 노출되고, 미세한 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선 급변하는 조명환경을 극복해야만 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로부터 운전자의 생명과 물질적인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조명상태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퍼지 색상 필터와 가상 얼굴 모형을 이용하여 얼굴 위치 및 눈 영역을 보다 빠르게 검출하는 실시간 얼굴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졸음운전 감지를 위해 눈 깜박임의 빈도수와 눈의 닫힘 지속 기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명변화 속에서도 단일 카메라를 통하여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자체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제안한 시스템이 여러 조명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3초 정도 지속된다.[7] 일반적인 사람의 눈 깜빡임의 지속 기간은 약 0.3초 정도이다. 운전자의 주의력이 강화되어 있을 경우 눈 깜박임 빈도수는 높아지며, 눈의 닫힘 지속기간은 낮아진다.
  • 피로감 인지에 사용되는 입력 변수는 측정된 눈 깜박임 의 빈도수와 눈의 닫힘 지속 시간을 이용한다.[7] 출력변수인 피로도는 제안한 규칙과 비퍼지화를 근거로 계산된다. 각각의 소속 함수의 설정은 눈 깜박임의 빈도수(Eye blinking frequency)와 눈의 닫힘 지속 기간(Eye closure duration)에 따라 임의로 설정하였다.
  • 24bit컬러 영상이며, 프레임 속도는 10frame/sec이다. 안전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실제 운전중이 아닌 실내에서 운전을 가정하고 실험 영상을 획득 하였다. 카메라와 운전자의 거리범위(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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