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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kV 화성변전소 한류리액터 적용과 계통현상 분석
Limiting current reactor application and power system analysis to 345kV HwaSung subst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2048 - 2049  

김기일 (한국전력공사) ,  김종선 (한국전력공사) ,  이봉희 (한국전력공사) ,  박무룡 (한국전력공사) ,  김명기 (한국전력공사) ,  김승규 (한국전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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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수도권 전력계통의 연계운전에 따른 고장전류의 흐름을 분석하고 한국전력 수원전력 화성변전소 345kV 모선의 차단용량(40kA) 초과에 따른 대처방안으로 고장전류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한류리액터의 적정용량, 기기배치 방법, 전자계 영향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였으며, 한류리액터 설치 후 운전 중에 나타나는 계통현상에 대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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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차단기의 고장차단용량을 높이거나 모선 고장전류를 저감시키는 방법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 전력계통에서는 주로 모선 고장전류를 저감하기 위하여 단기적인 방법으로 345kV 및 154kV 모선 을 2중 모선에서 단모선 방법으로 계통을 분리 운전하고 있다. 그러나 모선분리 운전으로 인하여 계통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모선에 한류리 액터를 설치하여 고장전류를 감소시키는 방법이 검토되어 시행되고 있 는바, 이 중 화성변전소 345kV 모선에 설치한 한류리액터의 고장전류 억 제효과와 이로 인하여 운전 중 나타나는 계통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 리액터 운전 중 자계영향을 최소화하고 차단기가 차단한 후에 차단극 양단자간에 나타나는 과도회복전압의 파고치를 낮추기 위한 대책을 에 나타내었다.
  • 본 논문에서는 수도권 부하 집중현상과 계통연계에 따라 고장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345kV 화성변전소의 모선 고장전류를 억제 하기 위하여 설치 운영중인 한류리액터에 대하여 고찰을 하였다. 또한 한류리액터 운전으로 인한 화성변전소 345kV 변압기 부하분담의 불평 형 발생과 해소대책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검토하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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