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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공송전선로 상(相)간 혼촉으로 인한 고장 예방 대책
Countermeasures to prevent contact between phases on overhead lin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109 - 110  

박윤석 (한국전력공사) ,  김용락 (한국전력공사) ,  김호기 (한국전력공사) ,  김원진 (한국전력공사) ,  최진성 (한국전력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transmission lines pass through mountainous terrain and deep valleys, to avoid populated areas. Accordingly, the impact of climate changes,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system expansion have caused an increase in transmission line system fault rates. KEPCO has developed and applied phase-spac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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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CSR 330mm, 410mm의 단도체, 복도체 송전선로를 가정하여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구축되어 있는 가상 시뮬레이선 시스템을 활용하여 스페이서가 설치된 송전선로 비교 모델을 제시하였다.
  • 3.1 시범사용 개요

    개발된 제품에 대하여 전력선 상(相)간 혼촉 고장 예방효과 검증, 제품의 성능확인, 확대사용 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일부 송전선로에 시범적으로 설치하여 추이를 확인하였다.

  • 기계적 특성시험은 상간 거리를 구현한 20m 모의 시험선로를 구성하여 시행하였으며, 전기적 특성시험은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같다.
  •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Φ28mm보다 직경을 증가시킨 Φ34mm, Φ40mm의 FRP Rod에 대하여 염색용액침투시험, 기계적강도시험(압축, 굴곡, 압착 강도 등)을 시행하여 와 같은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 상간 스페이서의 금구부는 전선 클램핑부, 연결금구, 아마롯드로 구분되며, 클램프는 전선을 견고하면서도 안전하게 파지하게 하고 볼트 풀림 현상의 근본 원인을 제거한 볼트레스형 클램프로서 코일스프링을 이용한 전선파지 클램프로 적용하였다,
  • 송전선로의 고장원인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각 원인별로 수 많은 재발 방지대책이 수립되어 시행되고 있으나 빙설해로 인한 겔러핑현상으로 발생되는 설비고장 예방을 휘한 방법으로 외국에서 시용하고 있는 154kV용으로 폴리머를 사용하여 상간스페이서를 중소기업과 협력하여 개발하게 되었다.
  • 아마롯드는 전선 종류별로 전선의 원주를 감싸는 형태로 설계하였으며, 끝단부를 별도로 라운드 처리를 하였다.
  • 연결금구는 크레비스와 아이형으로 상호 조립이 가능하게하고 FRP 코아와 결합은 압착방식으로 하였으며 연결금구간 연결회전각을 갖도록 하여 전력선 상간거리의 편차를 다소 완화 할 수 있도록 선로 도체의 직각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하게 설계하였다.
  • 전계해석과 금구류 형상 설계를 토대로 하여 상간 스페이서의 시제품을 제작하여 기계적, 적기적 성능 시험을 시하였다. 기계적 특성시험은 상간 거리를 구현한 20m 모의 시험선로를 구성하여 시행하였으며, 전기적 특성시험은 한국전기연구원에서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같다.
  • 전력선 상호 혼촉에 의한 설비고장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철탑의 설계에서 전력선 상(相)간 간격과 회선간 거리를 증가시켜 철탑을 설치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이는 전력선 상(相)간 혼촉 고장을 근원적으로 예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새로운 대책으로 상간 스페이서를 개발하여 적용키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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