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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회로차단기를 활용한 지중배전선로 보호협조 운영방안
Operation method for protective coordination of Underground Distribution Line using Pad-Mounted Switchgea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493 - 494  

이상호 (한국전력 중앙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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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배전선로는 가공선로 위주로 성장하여 약40여년전부터 지중배전선로를 보급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전제선로의 12.1%를 지중화하기에 이르렀다. 지중설비의 증가는 배전선로 안정화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으며 일시 및 순간고장도 과거에 비해 엄창나게 줄어들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고장에 있어서 세계적인 수준의 전기품질을 자랑할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중배전선로는 일반적으로 고장전류가 매우크고,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복구에 장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고장원인을 찾는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최근에는 지상기기(변압기, 개폐기)등이 노후화 되면서 안전사고로 까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지중배전선로에 적용할수 있는 다회로차단기를 개발하여 고장예방 및 고장구간 축소에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보호협조 측면으로 잘 활용되고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행 한전의 지중배전선로 보호기기운영 상황을 분석하고 지중 배전선로에 운전되고 있는 다회로차단기의 적합한 운영방법을 제시하여 지중배선선로 보호협조 방안을 강구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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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km내외에서 순시협조가 가능하리라고 예상이 된다. 물론 선로에서 발생한 고장의 내용에 따라 더욱 보호협조의 융통성은 높아질 것이다.
  • 실제 분석하고자 하는 선로는 인출점에서의 3상단락 고장전류의 크기가 약 7, 000A되는 성남변전소 남성이을 예로 들었다. 실제 배전계통에서는 완전 지중선로보다는 가공과 지중이 혼재되어 있는 선로가 대부분이지만 본 논문에서는 완전지중선로를 가정으로 고장전류를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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