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송전선로 전계강도 저감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mitigation of Electric Field near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650 - 651  

임윤석 (한전전력연구원) ,  신구용 (한전전력연구원) ,  이동일 (한전전력연구원) ,  구자윤 (한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설 상용 765kV 송전선로에 도로 및 교량이 신설됨에 따라 일부 시공구간에서의 전계강도가 전기설비 기술기준에서 제시된 3.5kV/m 을 초과하는 것으로 측정되어 도로 작업자 및 보행자에서 정전유도 현상을 발생할 수 있는 사례가 보고되었다. 본 연구원에서는 전계강도가 기준치를 초과할 개연성이 있는 일부 개소에 대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툴을 이용하여 전계강도를 계산하고 초과개소에 대한 저감설비를 설계하여 시공 후 실측 결과와 비교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765kV 송전선로에 도로 교량이 접근 및 횡단함으로 일부 도로구간에서 전계강도가 전기기술기준(3.5kV/m)을 초과하여 도로 작업자 및 보행자에서 정전유도 현상을 발생할 수 있는 사항을 예로 전계저감 기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저감 효과 검증을 위해 간이 전계저감 설비를 현장에 설치한 뒤현장 측정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두를 통해 자계 저감 효과 확인하여 시공후의 저감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였다. 또한 자계저감 효과뿐만 아니라 시공성, 안전성, 외관성 모두를 고려한 방식을 채택하여 도로를 시공하는 시공사 및 송전설비 운영부서의향후 관리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전계강도 초과개소에 대한 저감설비를 시공하여 모든 개소에서 전기설비 기술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값 이하의 전개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