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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 장조장 케이블 운반 및 포설공법개발
A method of underground transmission line power cable transport & pulling Installation For long distance spa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663 - 664  

오장만 (한국전력공사) ,  배주호 (한국전력공사) ,  방항권 (한국전력공사) ,  민병욱 (한국전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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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선로 건설공사에 154kV 장조장 케이블 드럼개발 및 트레일러 일체형 Under Roller 방식을 이용한 포설장비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신기술 신개발 공법 적용으로 인한 국제경쟁력 향상 뿐만 아니라 접속경간의 장조장 설계로 케이블 접속개소 감소로 인한 공사비절감과 공사기간 단축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동시에 공사를 위한 도로점용 단축으로 민원발생을 크게 감소시켰다. 현행 도로법 규제로 케이블의 운반중량이 제한되었던 케이블 표준 경간을 450m에서 최대 700m까지 가능하여 접속개소의 유연성이 확보되었을 뿐만 아니라 토목구조물(전력구,관로등)공사의 다양한 설계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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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과제 수행에 있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국내법을 검토하였다. 대형건설기계의 트레일러에 적재하여 운반하며 도로운송시 적용법규는 도로법과 도로교통법이 있으나 주요 적용법은 도로법이다.
  • 본 연구는 케이블 운반용 드럼 개발로 현 시공 중인 표준 긍장 40 0~450M의 케이블 포설을 긍장 700M 내외의 장조장 케이블의 시공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국외의 케이블 포설방법을 조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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