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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 1선 지락고장시 고장전류의 대지유입률 검토
Study on the Fault Current Division Factor in Multi-grounded Distribu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671 - 672  

강문호 (한국전력공사) ,  임용훈 (한국전력공사) ,  최종기 (한국전력공사) ,  이흥호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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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전선로는 다중으로 중성선을 접지하여 운영하고 있어 지락고장이 발생하면 큰 고장전류가 발생하며, 이는 중성선 및 가공 지선과 접지극으로 분류되어 전원측으로 귀로한다. 유도전력기술기준에서는 이 분류율을 배전선로의 경우 50%로 규정하고 있어 배전선로 신 증설시 통신선과의 이격거리 확보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배전선로의 1선 지락전류의 분류율을 기술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배전선로 설계기준을 바탕으로 1선 지락고장전류의 대지유입률을 모의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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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고장시의 큰 고장전류는 병행통신선에 큰 전자유도전압을 유도하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나 이는 고장을 고속차단하고 통신선에 고성능 피뢰기를 취부 및 차폐선과 같은 유도대책을 통해 해결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전선로 1선 지락고장시의 고장전류에 의한 전자 유도장해와 더불어 발생하는 대지전위상승에 대한 평가를 위해 1선 지락고장에 의한 고장전류의 대지유입률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감소시키기 때문에 이를 모의계산에 포함하였다. 또한 배전선로설계기준에 따라 배전선로 전주사이의 중성선 임피던스 상정을 위해 배전선로의 접지극간 평균간격은 시외지역을 고려하여 300m로 가정하였으며 개별 접지저항은 한전 배전설계의 허용값인 100Q을 적용하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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