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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업의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활용사례 -전략적 고객세분화의 도출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2006년도 PROCEEDINGS OF JOINT CONFERENCEOF KDISS AND KDAS, 2006 Apr. 28, 2006년, pp.199 - 201  

진서훈 (현대캐피탈 Cross Sell 기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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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고객별 니즈파악은 커뮤니케이션 효율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니즈에 따라 유사한 니즈를 갖는 고객을 군집화하고 각 군집별 적합한 부가서비오퍼를 매핑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신용카드이용에 있어 고객의 니즈는 고객별 신용카드 이용행태에 드러나게 된다.
  • 이와 같은 CRM의 전략적 접근은 고객의 이해를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향후 더욱 정밀한 고객분석의 문제로 그 적용의 영역이 확대되어 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업 중 CRM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신용카드업에 있어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전략적 고개세분화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대단히 실제적인 접근을 통한 적용이였으며 일부영역에 있어 향후 정교화의 필요성이 남아있다.
  • 이 때문에 국내의 신용카드업계는 다른 산업에 비해 CRM(Customer Relationship Mmagement)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사의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적용사례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사례는 전략적 고객 세분화를 위한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규모의 추정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사례는 고객의 신용카드 이용니즈에 기반한 고객세분화의 개발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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