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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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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May 29, 2004년, pp.10 - 11  

이헌국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  장우린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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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세계와 아울러 예술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과 이해, 구체적 탐구를 위하여 테크놀로지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디지털 테크놀로지 발전이 가져온 변화 양상들(정보화)을 역사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 모더니즘 시대의 예술 현상과의 관계 속에서 디지털시대의 제 예술의 특징적인 경향과 그 예술의 위상 및 미학적 의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변화하는 예술의 다양한 개념을 연구한다. 특히 예술의 개념이 유일무이한 개념에서 대규모 자본의 상업성과 동시에 대량복제의 테크놀로지를 전제로 한다.
  • 본 연구는 모더니즘하의 구획 지어진 예술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폭넓은 제 예술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라는 관점을 가진 교과목 개발에 대한 것이다. 특히 예술과 과학기술의 상호교류라는 시각에서 디지털 시대의 예술의 제 현상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현대예술을 이해하고자하는 태도를 취한다.
  • 둘째, 디지털시대의 예술의 특징인 제 예술 간의 경계허물기의 사례를 연구, 분석한다. 사회 문화적 현상의 속에서 시각예술+음악+영상+테크놀러지등의 상호 접목하는 사례를 연구한다. 셋째, 디지털예술 현상의 특징을 전 시대의 모더니즘 하의 예술 현상과 상호 비교 분석하고, 디지털시대의 변화된 예술의 다양한 개념 및 미학적 의의를 사회 문화적 현상 속에서 연구한다.
  • 이러한 시각에서 다양한 영역의 교수진에 의해서 시각영역뿐만 아니라 오감의 균형 있는 융합에 바탕을 둔 교육을 위한 연구 방법을 채택한다. 오감의 균형 있는 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 학제 간(예 : 시각예술의 영역과 음악과의 연관성), 다 학제(시각, 청각, 촉각 등)간의 방법을 연구한다.
  • 이러한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새로운 예술의 소통 양식인 디지털시대의 예술 현상을 경희대학교 예술 디자인대학의 신규 교과목으로 설정하여 미술, 공예 및 디자인, 공연예술, 영상, 문학, 음악 등을 아우르는 예술론을 교육적 프로세스 위에 세팅하고자 한다. 다시 말하면, 특히 예술디자인대학은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의류디자인, 환경조경 디자인 , 멀티미디어 디자인), 예술학부(연극영화학과, 포스트모던음 악학과) 도예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학과를 아우르는 현대의 다양한 예술현상을 학생둘에게 교육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의 개설이 요구되는 것이다.
  • 오감의 균형 있는 재 융합을 시도하는 디지털시대에는 분절화 된 특정감각에 치우친 예술의 이해가 아니라, 오감이 융합된 예술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다양한 영역의 교수진에 의해서 시각영역뿐만 아니라 오감의 균형 있는 융합에 바탕을 둔 교육을 위한 연구 방법을 채택한다. 오감의 균형 있는 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 학제 간(예 : 시각예술의 영역과 음악과의 연관성), 다 학제(시각, 청각, 촉각 등)간의 방법을 연구한다.
  • 다시 말하면, 특히 예술디자인대학은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의류디자인, 환경조경 디자인 , 멀티미디어 디자인), 예술학부(연극영화학과, 포스트모던음 악학과) 도예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학과를 아우르는 현대의 다양한 예술현상을 학생둘에게 교육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의 개설이 요구되는 것이다. 특히 복수 전공과 연계 전공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각 영역의 고유한 특성과 함께 현대예술의 상호접목, 퓨전적인 시각을 제시하여 사회, 문화적 현상 속에서 예술을 이해하는 폭넓은 시각을 제시하고자한다.
  • 대한 것이다. 특히 예술과 과학기술의 상호교류라는 시각에서 디지털 시대의 예술의 제 현상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현대예술을 이해하고자하는 태도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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