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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비즈니스관점으로의 패러다임의 전환
Paradigm Shift to Design Busines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Oct. 15, 2004년, pp.46 - 47  

김명주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정필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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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GC형 디자인비즈니스는 디자인을 통한 수익창출활동을 디자이너나 산업체 혹은 유통업체가 아니라 행정기관 혹은 해당 지역의 지방자치단체가 활동주체가 되어 사업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경우로 본 연구에서 각 지역의 관련행정기관을 지방자치단체로 제한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 경우 먼저 디자이너가 디자인결과물을 소유하지 않는 경우에는 ①지방자치단체디자인 소유로 , 디자이너가 디자인결과물을 단독소유하는 경우에는 ② 지방자치단체주도 디자이너 디자인소유로 그리고 디자인을 공동소유하는 경우에는 ③지방자치단체주도 디자이너-산업체 디자인공동소유와 ④지방자치단체-디자이너 디자인 공동소유로 분류할 수 있다.
  • 이러한 풀디자인 패러다임의 실현은 현재까지 디자이너측면에서 디자인개발업무에 한정되어 있던 개념을 확장하여 디자인개발이 아닌 디자인비즈니스로의 관점의 변화와 실현을 통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디자인비즈니스패러다임으로의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풀디자인패러다임의 개념과 디자인비즈니스의 개념 및 디자인비즈니스의 실현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거 산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동적으로 디자인개발업무를 담당하였던 디자이너의 역할에서 벗어나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디자인을 개발하고 궁극적으로는 디자인개발 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디자인비즈니스의 실현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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