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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디자인을 위한 소비자 욕구와 제품 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Consumer's Desires and Product's Attributes for the Personalized Design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Oct. 15, 2004년, pp.124 - 125  

황미선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김명석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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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개별 소비자의 개인화 욕구를 반영한 디자인을 제시하기에는 정보의 효율성에 치우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 디자인을 위한 제품을 분류하고, 이들 제품의 속성을 파악하여 소비자의 개인화 디자인에 대한 욕구와의 상관관계로써 제품의 개인화 디자인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대중을 대상으로하던 대량생산제품은 타겟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 이동해 가고 있으며, 개인을 위한 디자인 및 서비스의 욕구를 정확히발견하고 이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개인화 관련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개인화 디자인을 위한 제품을 분류하여, 소비자 욕구와 속성과의 상관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소비자와 디자인 실무자와의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통해, 개인화 디자인에 대한 욕구와 제품 속성을 발견하여 개인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제품의 개인화 디자인을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제품의 속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추후에는 소비자 관찰, 제품의 속성과 욕구간의 상관관계를 심도 있게 연구해봄으로써 제품간의 개인화 디자인 욕구의차이를 발견하고 개인화 디자인에 적용하는데 기초 자료로 사용 가능한 실질적인 정보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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