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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디지털 제품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디자인 교육: KAIST 인터랙션 디자인 교과목 개발 사례
Design Education for Interactive Digital Product Prototyping: The Development of KAIST Interaction Design course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May 21, 2005년, pp.254 - 255  

남택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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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랙션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 세 단계를 반복적으로 원할하게 수행하게 하는 대상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가 테스크를 보다 쉽고 효과적이고 즐기면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KAIST 인터랙션 디자인의 교과목은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론 및 관련 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함과 동시에 다양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제품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토타이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토타이핑 교육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모바일 컴퓨티, 웨어러블 컴퓨팅, 유비퀴터스컴퓨팅, 증강현실 등의 기술의 응용과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를 교육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소개한 교육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프로토타이핑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교육모델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 상에서 단기간에 디지털 제품의 프로토타이핑 기술과 관련된 전반적인 디지털 관련 구현기술을 교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이러한 교육내용이 실제 교과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가능성과 문제점 등을 짚어보기 위해 사례로 적용된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교과목의 개발 내용과 결과를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 상에서 단기간에 디지털 제품의 프로토타이핑 기술과 관련된 전반적인 디지털 관련 구현기술을 교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이러한 교육내용이 실제 교과목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가능성과 문제점 등을 짚어보기 위해 사례로 적용된 KAIST 산업디자인학과 인터랙션 디자인 교과목의 개발 내용과 결과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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