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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m Beam VLCC Fore/Aft Cargo Hold에 대한 구조 안정성 및 피로강도 평가
Structural Strength and fatigue Strength Assessment for Fore/Aft Cargo Hold of 60m Beam VLCC

대한조선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004 Apr. 01, 2004년, pp.581 - 586  

이상우 (대우조선해양㈜ 구조설계2팀) ,  최지훈 (대우조선해양㈜ 구조설계2팀) ,  김명섭 (대우조선해양㈜ 구조설계2팀) ,  김만수 (대우조선해양㈜ 구조설계2팀) ,  이영만 (대우조선해양㈜ 선체설계담당) ,  김광석 (대우조선해양㈜ 구조 R&D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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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의 Cargo Hold 구조는 4개의 Longitudinal bulkhead 와 Transverse bulkhead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4개의 Longitudinal bulkhead 중 Inside에 배치되는 2개 의 Bulkhead는 배의 선수에서 선형이 좁아지는 관계로 Inside로 Knuckle되어 배치하나 선미에서는 Lines에 따라 E/R bulkhead까지 직선으로 배치되기도 하고 Inside로 Knuckle되게 배치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떻게 배치되든지 간에 선수, 선미부 Cargo hold 에서는 Side longitudinal bulkhead와 Inside longitudinal bulkhead 간의 간격이 Mid hold 에 비해 좁아지게 되며 심지어 두 Longitudinal bulkhead 가 교차하면서 복잡한 구조가 형성되고 이에 따라 상세구조 설계 및 특히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어려운 작업 여건은 품질 불량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당사에서 수주한 60m 선폭을 가지는 VLCC를 설계하면서 구조배치를 개선하고 선수, 선미부 Cargo hold 에 대한 일련의 구조해석과 피로해석을 통하여 구조 안정성 및 생산성 향상을 동시에 고려하는 새로운 Cargo hold구조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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