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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알루미늄 합금의 마찰교반용접 특성
The joints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Al 2024 alloy 원문보기

대한용접접합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2004 May 01, 2004년, pp.165 - 167  

김선규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창용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 ,  이원배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 ,  연윤모 (수원과학대학 자동화시스템) ,  정승부 (성균관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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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접합(FSW, Friction Stir Welding)은 영국 TWI에 의해 1991년에 개발되어 특허가 출원된 후 90년대 중반부터 산업에 적용되었으며, 짧은 시간동안에 실용화가 이루어졌다. 이 기술이 적용되기 전, Al 합금의 접합은 MIG(Metal Inert Gas)나 TIG(Tungsgten Inert Gas)와 같은 접합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이들 접합기술은 접합부의 표면문제, 변형, 결함 등으로 인하여 Al 합금의 구조물 적용에 큰 문제점이 야기되어왔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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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XXX계열의 A1 합금 중 2024 A1 합금에 대해 마찰 교반 접합법으로 실시하였다. 각 시편에 대한 조건으로는 동일한 이송속도에서 툴 회전 속도를 변화시켜 접합부 각 부분에 대한 미세조직과 기계적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 였다.

가설 설정

  • 1) 모재보다 용접부에서 높은 경도를 나타내는 이유는 전반적으로 분포하는 화합물이 SZ에 미 세한 구즈로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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