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rvice Quality, Trust and Satisfaction of Web Portal Site 원문보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2005 Nov. 11, 2005년, pp.475 - 488  

이승희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김혜경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to exam core factors of the service quality and analyze their effects on trust, satisfaction. And this paper analysis trust and satisfaction effects on revisti intention.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previous studies and summarized core factors of service quality....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성호와 방호열(2004, p. 185-215)은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서비스 평가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현재 국내의 포털사이트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고, 실제 사용에 따른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행위이론기반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소비자 만족과 태도에 관한 논리를 모형에 적용시키고 이와 동시에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웹사이트 평가연구 중에서도 연역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는 AIPD모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포털 사이트 서비스 품질 평가 항목으로 가장 중시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또한 이들 요인들이 포털 사이트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다른 사이트로의 이탈 없이 계속해서 포털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들 요인들이 소비자 신뢰,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비록 이론적이지만 포털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신뢰와 만족, 그리고 신뢰와 만족이 재방문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비록 이론적이지만 포털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또한 이러한 신뢰와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 소비자가 지각하는 포털 사이트 서비스 품질 평가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음을 선행연구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김계수(2002), Yang 등(2005), Lin과 Wu(2002)의 연구 중에서 신뢰와 만족에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을 토대로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앞서 포털사이트 서비스 품질의 핵심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들 요인들이 소비자 신뢰,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것이다. 이를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다른 사이트로의 이탈 없이 계속해서 포털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이지은(2001, p. 41-42)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교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의 경우 유형성과 반응성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오프라인의 경우 유형성, 공감성, 반응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1—8)는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을 적용해 포털사이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서비스 품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 기 대간의 차이 로 online service quality(OSQ)를 정의하였고, OSQ는 정보의 내용, 고객화, 신뢰성과 반응성, 안전성과 같이 4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요인들이 실제적인 포털사이트 활용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Lin과 Wu는 TAM모델을 확장해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연구모형에서 포털 이용은 포털 사이트를 사용하고자하는 사용자의 행동적 의도에 의해 예측이 가능하다.
  • 185-215)은 포털사이트 이용자의 서비스 평가가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현재 국내의 포털사이트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고, 실제 사용에 따른 만족도와 충성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행위이론기반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소비자 만족과 태도에 관한 논리를 모형에 적용시키고 이와 동시에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웹사이트 평가연구 중에서도 연역적 접근법을 취하고 있는 AIPD모형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시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포털사이트 서비스 품질은 신뢰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포털사이트 서비스 품질은 만족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신뢰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뢰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4. 고객서비스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3. 내용의 가치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내용의 가치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결국,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의 편리성은 OSQ(정보의 내용, 고객화, 신뢰성과 반응성, 안전성)에 의해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연구에서 포털사이트 이용의 편리성 정도는 포털사이트 유용성 지각과 포털사이트를 사용하고자 하는 태도와 실제적인 포털사이트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안전성을 제외한 서비스 품질 요인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의 편리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