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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Businessd Model) 특허전략에 관한 연구 - 분쟁사례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Dec. 15, 2006년, pp.273 - 283  

이승준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박성택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김영기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우리나라에서도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ethod) 관련 발명에 대한 출원이 많아지고 이제 특허를 받는 발명들이 나오면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에 대한 분쟁이 빈번해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대세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향후 세계 각국에서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특허권 분쟁에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논의의 핵심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처 방안을 세우는 것이 시급한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BM)의 이론을 고찰하고, 국내 ${\cdot}$ 외 분쟁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 전략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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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BM을 Business Method로 정의하고자 한다. BM 특허의 특징은 기술 면에서는 새로운 또는 진보적인 개선 사항이 없더라도 또는 당연하게 생각되는 서비스나 사업 행태에도 거기에 새로운 “아이디어” 가 실현되고 있다면 특허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 따라서 BM 특허에 있어서 온라인상에서의 각종 행위에 대해 침해규정을 어떻게 적용하여 BM 특허를 실질적으로 보호할 것인지에 대해 관련된 규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BM 특허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국내외 특허 분쟁사례를 조사하고, BM 특허와 관련된 기업 대응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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