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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서의 "병아리 부화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가금학회 2004년도 제21차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회, 2004 Nov. 01, 2004년, pp.105 - 106  

손장호 (대구교육대학교 실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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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교과 '동물 기르기 단원'의 병아리 부화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 수정란, 부화기 및 육추기 등의 준비와 동시에 부화수업을 위한 사전 지식이 탐구되었다. 뿐만 아니라 본 수업을 위한 학습지도안이 총 3차시의 분량으로 만들어졌다. 본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는 아동들로 하여금 직접 경험하고 실습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외재적 효과는 물론이거니와 무엇보다도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내재적 가치도 함께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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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교과 “동물 기르기 단원”의 병아리 부화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 수정란, 부화기 및 육추기 등의 준비와 동시에 부화수업을 위한 사전 지식이 탐구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실과교과 “동물 기르기 단원”의 병아리 부화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서 수정란, 부화기 및 육추기 등의 준비와 동시에 부화수업을 위한 사전 지식이 탐구되었다. 뿐만 아니라 본 수업을 위한 학습지도안이 총 3차시의 분량 으로 만들어졌다.
  • 現,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한 다는 실과 교과목의 목표 아래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기술 및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라는 3가지의 영역으로 대분하여 5학년과 6학년의 주 2시간씩, 총 136시간(34주/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생 활기술 부분의 6학년 과정(제6장에 수록된 6-2의 경제동물 부분의 병아리 부화수업을 위한 교수- 학습안의 개발을 본 연구의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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