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 건설 공사의 총 프로젝트 생산성 측정 및 분석 기법
The Measurement and Analysis Techniques of Total Project Productivity on Transporta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4년도 제5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95 - 100  

이승현 (중앙대학교 건설산업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도로 건설 공사 프로젝트들의 전 공정에 걸쳐 수행되는 모든 작업들을 대상으로 총 프로젝트 생산성 (Total Project Productivity)을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측정 방법의 주안점은 복합적으로 병행되는 작업들의 생산량을 통합하여,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생산성 값들을 구하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두고 있다. 이 방법을 통해 Florid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DOT)로부터 발주된 세 개의 실제 고속도로 건설 공사 프로젝트들로부터 수천 개의 총 프로젝트 생산성 데이터 값들이 얻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생산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의 타당성 검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로, 프로젝트 레벨에서의 총 생산성은 건설 작업들에 관한 현장 자료를 바탕으로 측정과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표준 품셈 자료 간행물, 건설 회사의 축적자료, 및 경험을 바탕으로 얻어진 자료 등이다. 본 논문에서 UPR 과 표준 작업 조들은 “RS Means Heavy Construction Cost” 와 "National/Florida Heavy Construction Cost”과 같은 표준 품셈 자료 간행물들을 바탕으로 계산되었다.
  • 기본적인 연구 목적은 프로젝트 레벨에서의 생산성 지표로서 TPP 데이터를 측정하고 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세 개의 사례 연구 프로젝트들을 대상으로 측정된 일일 TPP 값들은 기존 연구에서 보인 일일 작업 생산성과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높은 변화성을 보여주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설 산업계의 몇몇 분야에서는 생산성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도로 건설 분야는 그 중 하나로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다만 본 장에서는 기존에 건설업계에서 생산성을 묘사하고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몇 가지 관련 모델 및 방법에 대흐H 간략하게 소개함으로써 건설 생산성의 측정과 분석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개발된 방법의 타당성은 세 개의 사례연구들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각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일일 TPP 값들이 프로젝트 진행기간 동안 측정되었다. 논문에서는 그 측정 방법과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또한 TPP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사전적인 분석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서 제안하고 있다.
  • 표 1은 각 사례연구 프로젝트의 공사 개요를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개의 사례 연구 프로젝트들을 대상으로 일일 투입량과 산출량을 포함하는 데이터베이스들이 일일 TPP의 측정을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매일 완료된 기성 수량들이 측정되어 EWU 값들로 전환되어졌고, 하루 동안 전환된 총 EWU 값이 일일 TPP를 계산하기 위한 단일 산출량으로 사용되었다.
  • 이 모델은 전문가로 부터의 경험과 프로젝트 팀으로부터의 평가를 종합하여, 개개의 프로젝트 성과를 예측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모델은 개념적인 모델 구조와 계측 모델 구조의 두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조들은 프로젝트 진행시 여러 대안들과 예상되는 비용, 공기 및 다른 성과와 관련된 요소들과의 여러 조합들을 테스트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예측한는데 적용
  • 총 프로젝트 생산성(Total Project Productivity)-®-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이러한 복잡한 절차를 이해하는데 있어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도로 건설 공사 프로젝트들의 TPP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된 방법의 타당성은 세 개의 사례연구들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각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일일 TPP 값들이 프로젝트 진행기간 동안 측정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