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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경망 학습 기법을 이용한 도로면 크랙 인식 알고리즘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vement Crack Recognition Algorithm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4년도 제5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561 - 564  

유현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정호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영석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성낙원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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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에서는 크랙실링 공법의 이점 및 도로면 유지보수 공사의 위험 요소를 인식하여 90년대 초반부터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기존 문헌 고찰과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Automated Pavement Crack Sealer; APCS)의 실험실 및 현장 실험 결과, 도로면에 존재하는 크랙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탐지하고 모델링하는 과정의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CCD 카메라를 통해 습득된 도로면 영상에서 크랙 네트워크를 완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술은 일반적인 영상 인식 분야에서 보다 외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낮은 인식률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에 개발된 APCS 머신비전 알고리즘의 경우 도로면 영상의 환경 요인에 의해 발생된 문제점들을 많이 해결하였으나 실용화 단계에서 요구되는 크랙 인식률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APCS 머신 비전 알고리즘의 완전 자동화 방식 크랙 탐지 및 모델링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신경망 학습 기법을 이용한 크랙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ck sealing automation machines' have been continually developed since the early 1990's because of the effectiveness of crack sealing that would be able to improve safety, quality and productivity. It has been considered challenging problem to detect crack network in pavement which includes nois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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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APCS 머신비전 알고리즘의 경우 도로면 영상의 환경 요인에 의해 발생된 문제점들을 많이 해결하였으나 실용화 단계에서 요구되는 크랙 인식률에는 도달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APCS 머신 비전 알고리즘의 완전 자동화 방식 크랙 탐지 및 모델링 알고리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신경망 학습 기법을 이용한 크랙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크랙 인식 알고리즘의 정확성을 개선하기 위해 신경망 학습 모델을 구성하여 크랙 특성에 대한 학습을 수행하였고, APCS 머신비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개발된 크랙 판별 신경망 모델의 정확성을 실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0을 이용하여 제작되었다(그림 5). 본 연구에서는 크랙 실링 현장에서 촬영된 도로면 영상 45장을 대상으로 기존 연구 모델의 크랙 인식 능력과 신경망 모델의 인식 능력을 정확히 비교·분석하기 위해 같은 영상 조건하에서 테스트하였다. 테스트에 사용된 45개의 영상은 그림 6와 같이 1개의 현장에서 연속적으로 촬영된 영상으로써 기존 신경망 학습을 위해 사용된 20장의 영상과는 다른 영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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