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상품분류속성코드를 고려한 건설자재 분류체계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a Improvement Plan for Classification System of Construction Material based on Consideration to the UN/SPSC Attribute Code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762 - 767  

한충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주기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형준 ((주)용마엔지니어링)

초록

시설물이 건설되는 생애주기의 전 과정에서 파생되는 방대한 정보는 저장 ${\cdot}$ 가공 ${\cdot}$ 교환을 필요로 하며, 이는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또한, 기술의 진보로 인해 정보의 취합 ${\cdot}$ 접근방법 ${\cdot}$ 교환이 빈번하게 파생되고 있으며, 건설분야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의 자재정보획득 절차의 효율성 및 용이한 접근성에 대한 요구도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활용성 및 확장성 ${\cdot}$ 표준성을 기반으로 한 건설자재 분류체계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국제표준성을 확보하고자 ISO기준에 대한 검토를 선행하여으며, 건설실무자들의 활용성 증대를 위한 건설 공정별 분류형식을 자재분류체계에 접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제표준 및 전자정보화를 위해 개발된 국제 통합분류체계인 OmniClass의 상세분석을 기반으로 건설공정별 분류인 Table 22와 UniClass의 상품 및 자재부분을 적용한 Table 23, 35, 41을 비교하여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확장성 및 표준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향후 전자상거래를 통한 사용성 및 국제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제상품분류(UN/SPSC)의 소성코드체계 접목도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ivity conducted throughout the life cycle of any facility generate an enormous quantity of data that needs to be stored, retrieved, communicated, and used by all parties involved. Advanced in technology have increased the opportunities for gathering, providing access to exchanging, and archiv...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0년대 말 스웨덴에서 Lasse Giertz에 의해 SfB가 최초로 제안되었으며, 총 3개의 테이블로 구성되어 공사도서의 표준화 및 설계업무 및 현장작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후 프랑스(SI/SfB), 독일(BRD/SfB), 벨기에(BB/ SfB), 영국(CI/SfB), 덴마크(BC/SfB)등의 유럽 각국으로 전파되어 분류체계의 모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 이에 건설공정별 분류가 가장 잘되어 있는 OmniClass Part-22(Master Format, 2004)의 분류체계 분석을 기반으로 건설자재와 관련된 부분을 도출하여 <표 4T>과 같이 정리하였다. 기존 Master Format의 분류인 Group와 Division 부분을 Part로 변환하여 제안함으로써, 각 대분류의 향후 추가 확장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각 분류별 자재 분류속성 항목은 국내 건설정보 표준 분류체계의 내용을 감안하여 제시하였으며, 건설공정별 자재 분류체계의 특성을 감안하여 Part-II 의 내용을 건설 공정 용어가 아닌 용도에 따른 자재 분류형식으로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제시된 건설정보 분류체계의 건설자재 적용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고, 국제 통합분류체계와의 부합성을 기반으로 한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개선방안을제시하여 건설자재의 교역 및 교류를 활성화 하고자 수행하였다.
  • 또한, 국제표준과의 부합성 확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된 분류체계를 건설자재와 관련된 OmniClass Table-23f 35, 41의 내용과 비교 . 분석을 수행하여 국제호환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건설자재의 국제교역증대 및 전자상거래 지원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UN/SPSC의 분류 코드체계와 접목을 시도하여, 제시한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활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건설정보 분류체계는 건설전반에 대한 정보를 취급하기 때문에 건설자재에 상세히 적용하기에는 많은 애로사항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국내 적용되는 건설정보분류체계의 현황을 분석하여, 국내현실에 적합하며 체계성/호환성/확장성을 고려한 건설자재 표준분류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국내분류체계의 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고찰하고, 국외 분류형 식 의 특성 분석을 기반으로 벤치 마킹 을통한 해결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호환성의 특성을 포함하고, 국내현실에 부합한 건설자재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가 추진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통용되고 있는 국내·외 건설관련 분류체계 현황분석을 기반으로 각 분류형식별 장점을 취사선택하여 효율성 및 실무 적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건설자재 분류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표준 및 전자정보화를 위해 개발된 OmniClass 를 근간으로 Table-22에서 준용한 Master Format(2004)과 UniClass의 상품 및 자재부분을 적용한 Table 23, 35, 41을 분석하여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확장성 및 표준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 국제호환성을 갖춘 건설자재 표준분류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건설자재정보의 지속적 관리와 신속한 갱신이 가능한 건설자재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의 초석이 될 수 있는 건설자재 표준분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분석을 수행하여 국제호환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건설자재의 국제교역증대 및 전자상거래 지원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UN/SPSC의 분류 코드체계와 접목을 시도하여, 제시한 건설자재 분류체계의 활용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