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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환경을 고려한 건설기업의 중장기 기업전략 평가모델 연구
Modeling Approach for Long-Term Corporate Strategies of Construction Firms Considering Key Market Driving Factor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571 - 575  

박희대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승헌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두연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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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건설시장의 성장 한계에 따른 경쟁 심화와 해외건설시장의 개방 및 호황에 따른 글로벌 경쟁 속에서 국내건설기업들은 급격하게 변하는 국내외 시장변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내건설시장 수주 전략과 해외건설시장의 진입 확대 및 대규모 프로젝트 창출 등 변신을 위해 기업차원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결국 건설기업들이 국내외의 중장기적인 건설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기업생존의 중요한 관건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장 및 제도 등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건설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략의 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건설기업의 내부적 역량과 전략, 정부 및 국내외 시장 등 외부 환경의 핵심 영향인자를 도출하고, 영향인자 들의 인과지도 작성을 통해 각 인자들의 영향관계와 도출될 수 있는 전략 및 그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모델의 구축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시스템다이내믹스 시뮬레이션을 통한 정량적 분석모델 구축에 있어 기본 프레임워크 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급변하는 건설환경 속에서 건설기업이 수립하는 전략의 향후 효과를 미리 예측해 봄으로써 기업차원에서 효과적인 신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ntensive competition due to the limited growth of the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volume and the opening and construction boom of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construction firms register to grope strategy of enterprise dimension for improvement such as entry extension of domestic const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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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건설기업의 지역별 . 공종별 해외시장 수주현황에 대한 실적 검토를 토대로 국제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Cheah 등(2004)과 Yee 및 Cheah(2006)은 건설기업의 연차보고서, 재무제표, 연구보고서 등 공개된 자료를 수집하여 기업의 경향을 분석하고 개별기업의 전략적 이슈와 특징을 분석하였다.
  • 그리고 국내외 건설시장의 동향 및 특성과 정부가 실시하는 주요 정책의 특성을 반영하는 영향인자를 선정하여 기업과 시장환경의 요소가 함께 고려될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산업이 수주를 기반으로 하여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업의 국내외 건설시장에서의 수주전략 및 그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른다(그림 1 참조).
  • 본 연구는 건설기업의 중장기적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 내부적인 역량과 정부의 정책, 그리고 국내외 시장환경의 주요 영향인자를 도출하고, 이들의 인과관계를 고려한 인과지도를 작성하여 정성적인 기업전략 및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향후 도출된 영향인자들의 검토 및 정량화를 통한 시뮬레이션은 보다 검증된 결과를 통해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한 기업의 전략구축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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