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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침매터널공사의 준설작업에 따른 안전통항방안
Safe Navigation Plan for Dredging Operations to build Sunken Tunnel for Access Road between Busan-Geoj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제1권), v.1, 2006년, pp.509 - 514  

김정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연구소) ,  국승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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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준설선을 이용하여 가덕수도를 횡단하며 준설공사를 하는 동안의 선박들의 안전한 통항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산${\sim}$거제간 연결도로 건설공사 중 가덕수도의 해저로 횡단하는 침매터널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준설작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불가피하게 준설선이 가덕수도 항로를 횡단하며 준설을 해야 한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덕수도를 통항하는 선박들의 잠재적인 위험상황으로 충돌 등의 해난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선박의 안전통항방안을 모색하고 대책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does by purpose that present safe navigation plan for ships during doing dredging construction with dredger crossing waterway of Gadeok. Dredging operations need to build sunken tunnel that cross the bottom of the sea under waterway of Gadeok for access road construction between Bus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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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준설선과의 통신과비상연락 체계, 필요에 따라 작업안내선의 운용 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준설선의 등화 및 형상물 표시와 준설공사에 대한 고시를 통해 준설선의 준설작업에 따른 가덕수도의 선박통항에 지장을 최소한으로 하는 대책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덕수도 항로를 횡단하여 준설공사를시행함에 따른 선박 안전통항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가덕수도를 통항하는 출입선박의 교통량 조사.
  • 분석 및 향후 예측하였다. 또한 안전한 준설공사 및 통항을 위해 필요한 전제조건을 설정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였다. 그 대책으로서 준설구간을 여러 구간으로 나누고 해당 준설구간을 준설하는 동안 그 구간을 통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마지 막으로 임 시 항로의 운용에 대한 안전통항대 책으로서부산신항 VTS센터의 역할을 제고하였다. 준설선과의 통신과비상연락 체계, 필요에 따라 작업안내선의 운용 등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가덕수도 항로를 횡단하여 준설공사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선박의 안전통항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가덕수도를 통항하는 선박의 교통량을 조사하고 분석 및 향후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평상시 통항가능척수는 실제적으로 통항 가능한 최대선박의 수를 말하며, 이를 산정하기 위하여 선박의 도착패턴이 포아송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통계분포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통항가능척수가 단위 시간동안 9건을 초과하여 발생하는 경우에 선박의 도착분포는 평균이 통항가능척수이고, 표준편 차는 통항가능척 수의 제 곱근으로 정 규근사하게 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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