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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교량 건설을 위한 선박통항 안전성 검토요소에 관한 연구-I.
A Study on Consideration Factors of Traffic Safety Assessment on the Bridge Design-I.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Apr. 01, 2004년, pp.189 - 195  

박영수 (목포해양대학교)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  고재용 (목포해양대학교)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  이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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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의 해상에서는 육상과 섬 또는 섬과 섬을 연결하는 해상교량이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이다. 선박의 통항로에 해상교량이 설치되면 선박통항의 안전성은 당연히 위해가 되지만, 국가 및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서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선박통항 안전성과 지역 경제성 간에 트레이트 오프(trade off) 관계가 있는 해상교량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선박통항 안전성 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해상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 조사ㆍ검토하고, 그 요소들을 평가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해역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주교각폭이 넓은 교량을 설치하면 선박의 통항 안전성 측면에서는 유리하겠지만, 지형적인 영향이나 경제성 측면 때문에 충분한 항로폭을 확보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선박통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항량 규제와 같은 대안을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ridge design and/or construction works on marine traffic route are undertaking in Korean waters. Naturally the ship-handling difficulty and hazardous to navigation should be increased when the bridge is constructed on the shipping route. Unfortunately, however, it is impossible 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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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선박통항 안전성과 지역 경제성 간에 트레이느 오프(trade off) 관계가 있는 해상교량을 설치하기를 위해서는:, 선박 통항 안전성 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해상교통 공학적인 측면에서 조사 . 검토하고, 그 요소들을 평가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안전한 해역을 보장하기 하기 위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을 통항하는 선박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상기 요소들을 평가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로 통항 교통량과 선박의 크기를 검토요소로- 주교각폭을 파라메터로하여 평가한다.
  •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선박통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항량 규제와 같은 대안 등을 검토한다. 이 대안의 효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환경 스트레스 모델(Kin心o Inoue, 2000)을 적용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통항로상의 교통류에 대하여 항행 선박 1척 별로 환경스트레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그 해역을 통과하여 소뎔될 때까지 통항 루트상에 있어서 개개의 선박에 어느 정도의 조선 곤란성이 가해지는가를 평가하였다. 즉, 시뮬레이션 평가대상 해역을 항행한 선박을 대상으로 각 선박에 가해진 환경스트레스치의 시계열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 통항로상에 있어서 선박 조종자가 허용할 수 없는 상황 즉 종합 환경스트레스치가 750이상이 가해지는 비율 [P(ESa兰750)]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항 조선을 고려하지 않은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이는 각 선박사이의 마주침에 따른 잠재 부하의 크기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 선박의 통항코에 해상교량이 설치되면 선박통항의 안전성은 당연히 위해가 되지만, 국가 및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서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선박통항 안전성과 지역 경제성 간에 트레이느 오프(trade off) 관계가 있는 해상교량을 설치하기를 위해서는:, 선박 통항 안전성 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해상교통 공학적인 측면에서 조사 . 검토하고, 그 요소들을 평가하여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안전한 해역을 보장하기 하기 위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2절에서 소형선박의 조선 곤란성 감소 경향은 작지만, 소형선박의 통항량이 많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분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은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소형선박의 대상 크기는 항구별로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총톤수 1,000톤 이하의 선박이 측면 보조항로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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