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터미널 야드 운영의 자동화 방식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 of Automatic Yard Operation in the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263 - 272  

유동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박남규 (동명정보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이선용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 항만은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경쟁국가 항만보다 앞서나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목할 만한 세계항만의 변화는 연평균 $8.4\%$씩 증가 추세에 있는 전 세계 물동량 및 선박의 대형화 즉, 현재 8,000TEU급 선박은 물론 12,000TEU급 선박까지 출현하는 현실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인건비 상승, 항만관련 기술 환경의 변화와 같은 환경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경우도 2000년 현재 912만TEU 수준인 물동량이 2011년에는 1,318만 TEU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이는 2000년 현재의 3배 수준이고, 인건비 또한 컨테이너터미널 비용의 $40\%$이상을 차지하는 둥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국내 특히 부산항만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컨테이너터미널 시설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시설은 최대한 활용하면서 생산성의 극대화는 물론 비용 절감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외 선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운영현황을 파악하여 요인도출 및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의 경우 어떠한 부분들을 자동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한 대안을 도출한다. 도출된 대안별로 초기 투자비 및 운영비에 대한 현재가치를 제시하여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 시 참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현재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이 향후 자동화로 전 환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으며 항만에 관한 국가 정책수립 시에도 중요한 참고자료로서 활용가능하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 영국 TMP, 싱가폴 PPT는 야드 운영 즉 장치장 크 레인을 무인으로 운영하고 있고, 홍콩 HIT나 일본 01의 경우는 장치장 크레인이 대부분 자동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작업자 가 항상 탑승하고 있다는 것이 영국 TMP나 싱가폴 PPT와는 대별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항들이 야드 운 영 자동화의 모든 점을 반영하지 못하므로 본 절에서는 각 국 외 컨테이너터미널 야드 크레인 및 이송장비 그리고, 이들 간의 인터페이스 부분과 이러한 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야드의 배치와 관련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러한 국외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크레인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 <Table 1>과 같다.
  • 다음으로 야드 레이아웃과 관련된 요인들에 대해 특징 및 자 동화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야드 레이아웃 의 경우는 각 부문별로 요인을 분리해 두었지만 서로 간에 밀 접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
  • 본 절에서는 국.뢰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운영방식을 분석함 으로써 국내 야드 운영 자동화를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 는데 목적이 있다.
  • 도출된 유형결정요소의 검증을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관련 전문가들에게 의견을 설문하여, 의사결정 시 현실적 상황으 로 고려될 수 있 己 야드 운영 자동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이 향후 자동화 운영시스템을 도입할 때 개별 상황에 적합한 최적유형을 선택하는데 의사결 정 지침을 제공哲 것이다.
  • 본 연구는 동북아 주요 항만국가간의 중심항만 선점경쟁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력을 갖 출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선석확장 및 새롭게 건설되는 컨테이너터미널 중 예산이나 환 경 등을 고려하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의 핵심인 야드 운영을 자동화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과 경제적 측면에서 어떠 한 대안이 가지는 함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컨테이너터미널 개발하거나 혹은 기존 컨테 이너터미널에 자동화를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야 드 운영의 자동화를 위한 몇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이들 유형 의 특징 및 경제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서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적 특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데 이러한 고려사 항들을 경제적, 운영적, 기술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들을 기초로 1차적인 대안들을 제시할 수 있는데 이를 관련전문가들을 통해 검증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고, 최종 수렴된 대안들을 중심으로 투자비 및 운영비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대안별 함의을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제시된 각 부문별 요인들의 세부적인 특징 및 주요 고려사항들을 각각 제시하고 국내 컨테이너터 기널의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치 못한 요인들은 퇴화하고자 한다. 선별 된 요인들을 대상으로 초기대안을 만들고 이들을 검증M는 단 계를 거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제시된 각 부문별 요인들의 세부적인 특징 및 주요 고려사항들을 각각 제시하고 국내 컨테이너터 기널의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치 못한 요인들은 퇴화하고자 한다. 선별 된 요인들을 대상으로 초기대안을 만들고 이들을 검증M는 단 계를 거치고자 한다.
  • <Table 6>에서 보듯이 총 8가지 정도의 대안을 대상으로 각각의 장단점 및 비용 측면에서의 분석을 통해 최적대안을 도출 하고자 한다.
  • <Table 5>와 专이 본 연구에서는 각 대안별 비교를 위해 동일한 면적에 한 개 선석을 새롭게 개발한다고 보고, 어떠한 대 안들이 적절한지 비용측면에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장비들은 자동화 야드 크레인과 내.외부트럭간의 작업 시 효율적인 연계를 목적으로 한다. 야드 운영방법으로서 야드 크레인을 유인으로 운영하는 경우와 무인으로 원격조정장치로 통제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 이상의 대안들과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을 초기투자비 및 운 영비 측면에서 비교하여 각 대안의 경제적 분석결과를 제시하 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동북아 주요 항만국가간의 중심항만 선점경쟁에서 비교우위를 확보하여 우리나라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력을 갖 출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선석확장 및 새롭게 건설되는 컨테이너터미널 중 예산이나 환 경 등을 고려하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의 핵심인 야드 운영을 자동화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과 경제적 측면에서 어떠 한 대안이 가지는 함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외에 기타 장비들 즉 MTS, DST, Shuttle Carrier의 경우는 각 컨테이너터미널에서 환경에 적합한 특성을 반영하여 적 용된 장비들이므로 야드 면적의 규모, YT의 높이 등 국내 컨테 이너터미널의 사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에 따라 유형결정요 인에서 제외시켜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인통제의 경우는 노동조합의 요구 및 작업기사의 안전을 확 보하기 위해 야드 크레인의 상하차 작업 시 야드 크레인 기사 가 탑승하여 작업하는 방식으로서 일본의。1, 홍콩의 HIT 가 유인통제유형에 속한다. 유인상하차작업방식은 야드 자동화 방 식과는 다른 방식이지만,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방식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