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시설물배치의 중요한 목표는 단위물류영역별로 각각이 서로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전체적인 이동시간의 최소화와 역주행방지, 기존공간의 최적활용, 작업자의 편익과 컨테이너 취급비용의 최소화로 컨테이너 처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컨테이너터미널시설물의 합리적인 배치가 기본이 돼야 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배치를 위해서 기존 컨테이너터미널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현장에서의 경험적인 지식을 이용한 접근방법과 물류흐름의 동선 및 체계의 계량적분석이 가능한 수학적인 체계적 분석방법을 결부 시켜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인 지식과 수학적인 분석 방법이 결합된 시설물배치의 체계적접근방법을 이용한 연구흐름도를 작성하고, 분석절차에 따른 시설물배치과정을 수행했다.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시설물배치의 중요한 목표는 단위물류영역별로 각각이 서로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전체적인 이동시간의 최소화와 역주행방지, 기존공간의 최적활용, 작업자의 편익과 컨테이너 취급비용의 최소화로 컨테이너 처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컨테이너터미널시설물의 합리적인 배치가 기본이 돼야 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배치를 위해서 기존 컨테이너터미널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현장에서의 경험적인 지식을 이용한 접근방법과 물류흐름의 동선 및 체계의 계량적분석이 가능한 수학적인 체계적 분석방법을 결부 시켜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험적인 지식과 수학적인 분석 방법이 결합된 시설물배치의 체계적접근방법을 이용한 연구흐름도를 작성하고, 분석절차에 따른 시설물배치과정을 수행했다.
The purpose of Container Terminal Facilities Arrangement is efficiently arrangement of each unit logistics parts. Facilities Arrangement is rationally accomplished to be minimize moving time, prevent reverse trip, optimal space utilization, benefit of worker, minimize handling cost. Thus, It is impo...
The purpose of Container Terminal Facilities Arrangement is efficiently arrangement of each unit logistics parts. Facilities Arrangement is rationally accomplished to be minimize moving time, prevent reverse trip, optimal space utilization, benefit of worker, minimize handling cost. Thus, It is important that expert knowledge and mathmatical analysis method to rationally facilities arrangement. In this paper we framed SLP(Systematic Layout Planning} Procedure and described to the process of application.
The purpose of Container Terminal Facilities Arrangement is efficiently arrangement of each unit logistics parts. Facilities Arrangement is rationally accomplished to be minimize moving time, prevent reverse trip, optimal space utilization, benefit of worker, minimize handling cost. Thus, It is important that expert knowledge and mathmatical analysis method to rationally facilities arrangement. In this paper we framed SLP(Systematic Layout Planning} Procedure and described to the process of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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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고 실 작업을 계획 입 안할 때, 또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건설에 있어서 시설물배치, 하역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구축 설 계할 때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조건은 다 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2]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4가지 이외에 확장성을 더 고려하여 현재의 블확실한 미래의 수요예측에 대응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물류시설의 설비배치문제 에서 리사드 머더교수[4]에 의해서 개발되어 최 근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체계적 접근방법 (Systematic Layout Planning)을 이용하여 컨테 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연구를 수행하여 컨테 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를 위한 연구흐름도를 작성한디..
제안 방법
게이트가 중앙인 경우를 보면 공컨테이너장치장 을 둘로 나누어서 CFS의 운영 및 확장성을 고 려하였으며, 컨테이너의 수리세척시설과도 연결 되게 비치되었다.
2단계에서 면적상호관련도의 작성을 위한 시설 물 소요면적 계산은 컨테이너터미널의 규모와 처리 물동량에 맞는 적정능력을 산정하여 그에 따른 각 시설물별 소요면적을 산정해야하므로 본 연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 래서, 임으로 시설물별 면적을 산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시설물 면적 상호관련도를 작성하였다.
. 그리고, 그동안 개별적인 전문가들의 경험적인 지식에 의해 이루어진 시설물배치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합리적인 컨테이너터미널 시설물바치의 이론적모델 수립과 결과검증을 위해 연구흐름도에 따라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 배치, 평가 및 선정 과정을 수행한다.
더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서 기존 컨테이너터미 널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현장에서 의 경험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각 시설물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연관분석표 를 작성하였다. 연관분석표는 각 시설물간의 필 요, 핵심,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연관분석도 를 통해서 한눈에 각 시설물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 제적인 흐름은 하역 및 이송장비를 이용한 이송, 보관, 하역 등의 주활동이 아닌 지원활동 즉, 운 영의 원활화, 신속화, 효율화를 위한 장비의 수 리, 인력의 휴식, 창고 등으로 이루어 져서 기존의 방법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를 할 경우 그 흐름 및 세부적인 항목들을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큰 틀에서는 체계 적접근방법을 이용해서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 물배치를 하지만, 세부적인 항목으로 들어가면 물품이나 작업의 흐름이 아닌 개별 시설물들의 연관관계에 의해서 시설물을 배치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관련도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계획을 위한 1단계 상호연관분석과, 2단계 면적 상호 관련도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형태로 실제 세부적인 운 영시의 고려사항 및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자의 요구사항이 고려되지 않은 초기 형태이다. 따라서, 시설물 배치의 수정고려사항 및 실제적 제한 사항을 2단계에 적용하여 배치대안개발에서 2단 계 배치형태를 변형한 최종 시설물 배치형태를 개발하게 된다. 개발된 시설물 배치형태는 개별 평가 규칙에 의해서 평가 후 선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들 기본조건 및 부가조건은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설계에 있어서 항상 고려해야 할 중요한 것이지만 기본조건 및 부가조건의 달성도를 평 가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따라서, 여러가지 안을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검토하여 최적안 을 선정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WR을 OF의 위 HW의 옆으로 이동하였으며, SS는 EC위 HW와 CIS의 옆으로 이동하였다. 또한, LR도 TS위 WR의 옆으로 이동하였으며, 전체 시설물배치가 상호연관표의 연관상태를 고려하여야 하므로 효율적인 배치를 위해 MS를 TS의 옆으로 이동하였다.
연관분석표는 각 시설물간의 필 요, 핵심,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연관분석도 를 통해서 한눈에 각 시설물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별 시설물들 이 어떤 기능과 구성으로 결합되는지 개별 그룹 별로 분류하여 세부적인 시설물 기능간 연계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5가지 시설물 의 배치도를 작성하여 컨테이너터미널 시설물배 치의 1단계 연구를 완성하였다.
먼저, 연구흐름도를 설명하면 터미널의 시설물의 종류 및 특성정보 등의 입력자료 수집을 하여 각 시설물간의 연관관계를 파악한다. 파악된 연 관관계에 따라 연관분석을 수행하여 개별 시설 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상호연관표를 작성 한다.
상호연관분석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시설물의 종 류에 따라 15가지의 시설물의 상호연관분석을 실시한다.
시설물 소요면적에 의해서 도출된 개별시설물의 필요면적과 1단계의 사전배치형태를 고려해서 각 상황별 이용가능 면적을 집계하여 면적 상호 관련도를 작성한다.
더 효율적인 연구를 위해서 기존 컨테이너터미 널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현장에서 의 경험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 각 시설물간의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연관분석표 를 작성하였다. 연관분석표는 각 시설물간의 필 요, 핵심,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연관분석도 를 통해서 한눈에 각 시설물의 관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별 시설물들 이 어떤 기능과 구성으로 결합되는지 개별 그룹 별로 분류하여 세부적인 시설물 기능간 연계형태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합리적인 배치를 위한 연구흐름도를 리차드 머더교수에 의해서 개발된 체계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접근방법에 따라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 에 대한 연구흐름도를 작성하여 컨테이너터미널 이 갖는 물류적, 운영적 특성을 반영한 각 단계 별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연구흐름도를 설명하면 터미널의 시설물의 종류 및 특성정보 등의 입력자료 수집을 하여 각 시설물간의 연관관계를 파악한다. 파악된 연 관관계에 따라 연관분석을 수행하여 개별 시설 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상호연관표를 작성 한다.
이론/모형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시설물배치는 단위물류영 역별로 각각이 서로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전체 적인 이동시간의 최소화와 역주행방지, 기존공간의 최적활용, 작업자의 편익과 컨테이너 취급비 용의 최소화로 컨테이너 처리가 원활히 이루어 지도록 컨테이너터미널시설물의 합리적인 배치 가 기본이 돼야 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배치를 위한 연구흐름도를 리차드 머더교수에 의해서 개발된 체계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접근방법에 따라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물배치 에 대한 연구흐름도를 작성하여 컨테이너터미널 이 갖는 물류적, 운영적 특성을 반영한 각 단계 별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15가지의 시설물과 3가지의 기호를 사용하여 연 관분석표를 작성하면, 본관(MB)의 경우 게이트 빌딩(GC), 육측운영건물(0B)이 인접필요로 나왔 으며, 현장근무자 식당(LR), 노무자대기소(LS), 공컨테이너 장치장(EC) 가 상관없음으로 나왔으 며, 이동장치 정비센타 (RB), 중량물창고 (HW), 컨테이너 수리세척장(WR), 주유소 (OF), CFS, CIS, 크레인 부품창고(TS), 주변전소(MS), 부변 전소(S$) 등이 인접불가로 나왔다.
위의 5가지 기본요건 중에 안전성은 다른 인자 에 대해서 독립적이며, 최우선적인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경제성에 역행하여 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 시설물의 소요면적 산정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라, 시설물별 소요 면적을 산정한 후 계획 운영건물시설 지역과의 연결 및 운영관계를 고려하여 면적상호관련 도를 작성한다. 그리고, 보조발전소의 소요 개수 및 배치위치에 관한 연구도 수행하여 전체적으로 현실적인 연구가 돼도록 해야 한다.
또한, RMGC를 사용하는 터미널이나 자동화 터미널의 경우 다수의 보조발전소와 유사시를 대비한 적절한 배치가 이루어져야하나 아직 연구가 수행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 시설물의 소요면적 산정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라, 시설물별 소요 면적을 산정한 후 계획 운영건물시설 지역과의 연결 및 운영관계를 고려하여 면적상호관련 도를 작성한다. 그리고, 보조발전소의 소요 개수 및 배치위치에 관한 연구도 수행하여 전체적으로 현실적인 연구가 돼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력에 의해서 산정되는 시설물 소요면적 계산은 추후 연구로 하고, 임의 로 시설물의 면적을 작성하여 연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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