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퍼드제어시스템을 이용한 항로준설작업의 평가
Evaluation of Waterway Dredging Work using Spud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29 no.1, 2005년, pp.263 - 271  

이중우 (한국해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공학부) ,  조증언 ((주)은진개발) ,  오동훈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금동호 (부산항만공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상 준설선을 이용한 항로의 준설시공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작업구역의 공간적 축소로 여유통항수역의 제공과 수면하의 위험물 배제로 안정항행을 제공하는 것이 기본이다. 이를 위해서는 준설선의 이동과 고정을 위한 보조장치의 적극적인 활용과 함께 부대 장비의 실시간 위치 확인, 실시간 준설수심 확인 및 작업정보 등을 통합적인 정보로 제공하여 준설 작업의 자동화를 꾀해야 한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 스퍼드 제어시스템을 비치한 준설선은 준설 시공시 준설구역 내 준설점 위치로 이동을 스퍼드로 하고 스퍼드는 자동제어 기술을 적용하여 준설선이 능동적 이동에 의한 준설시공을 행하여 최소의 작업공간을 점유하게 되므로 항행하는 타 선박의 안전한 통과를 허용하면서 준설공사를 중단 없이 시공할수 있다. 또한, 스퍼드 활용 항로준설시스템은 스퍼드의 거동쾌적은 물론 전자해도와 함께 작업심도 자료를 동시에 제공하므로 신속한 작업성과까지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관리시스템과는 비교가 된다. 시스템 평가를 위한 부상항에서의 시험시공결과 일일 작업 시 기존의 앵카시스템을 이용한 작업시간의 2배정도를 실제 투입할 수 있었으며, 준설시공 요건별 비교에서도 준비시간을 38% 절감할 수 있었으며, 준비작업에 필요한 작업인력을 1인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important point when we engage on waterway dredging work is supplying safe navigational passage to the vessels underway by narrowing dredge work area and removing submerged dangers. In order to meet this end it is neccessary to use auxiliary equipment for shifting actively and mooring and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구나 하천과 같은 수로의 경우는 통항 차단이 빈번하며, 하역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두 전면에서는 작업에 더욱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Fig. 4]와 같이 스퍼드(Spud)와 연계한 준설 관리 시스 템(EDS)을 도입함으로써, 작업구역을 대폭 축소하여 준설작업으로 인해 작업손실에 의한 원가 상승요인을 제거함을 목표로 한다. 준설 관리시스템을 결합하여 통항 안전확보는 물론 실시간 작업상황을 모니터링, 작업 물량 및 결과 등 제반 작업공정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도면 및 적산량을 제시하여 과학적인 관리체계를 확보하는 부차적 효과를 꾀하는 것도 기술개발의 목표이다.
  • 선박의 통항으로 이동 시는 이보다 훨씬 증가됨)을 없앰으로써 통항 안전확보 및 신속 이동으로 작업 시간 단축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수로 및 제반 수역에서 공간제약 및 작업상의 애로점을 인지하고 작업 과정에서의 이동 및 저면 지지를 스퍼드(SPUD)와 연계한 작업공정관리시스템 개발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스퍼드 준설선의 효율성과 작업성과의 정확도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위치결정, 수 심결정 및 공정관리를 위한 하부시스템들로 구성된 스퍼드 준설선 공정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것이다. 이상의 시스템 설계.
  • 4]와 같이 스퍼드(Spud)와 연계한 준설 관리 시스 템(EDS)을 도입함으로써, 작업구역을 대폭 축소하여 준설작업으로 인해 작업손실에 의한 원가 상승요인을 제거함을 목표로 한다. 준설 관리시스템을 결합하여 통항 안전확보는 물론 실시간 작업상황을 모니터링, 작업 물량 및 결과 등 제반 작업공정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도면 및 적산량을 제시하여 과학적인 관리체계를 확보하는 부차적 효과를 꾀하는 것도 기술개발의 목표이다. 스퍼드를 이용한 시스템에서도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