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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박 중인 선박의 주묘 한계에 관한 연구( II )
A Study on the Limit of Anchor Dragging for Ship at Anchor( II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29 no.1, 2005년, pp.173 - 179  

배석한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연철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김세원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윤종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경찰학과)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구엔풍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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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의 연구(묘박 중인 선박의 주묘 한계에 관한 연구- I )에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묘박 중인 선박의 묘박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해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묘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의 주된 목적은 주묘중인 선박의 거동특성과 주묘 한계풍속을 파악하는데 있다. 실험의 대상이 된 선박은 2003년 9월 태풍 매미가 내습했을 당시 진해만에 묘박했던 소형 탱커선이며, 주묘실험의 결과는 이론분석 결과 및 현장보고와 매우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uccession to previous study(A Study on the Limit of Anchor Dragging for Ship at Anchor sim I), the experiment of anchor dragging by ship handling simulator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anchoring stability of ship at anchor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experiment is to check the behavi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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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묘실험의 목적은 ① 묘박중인 선박이 기관을 사용하지 않고 파주력만으로 견딜 수 있는 한계풍속은 얼마인가? ② ①과 동일한 조건에서 기관을 사용하였을 때 견딜 수 있는 한계풍속은 얼마인가? ③ 주묘가 일어나기 전후의 선체 움직임과 주묘되는 자세는 어떠한가? 등을 파악하는 것으로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델 선박은 대상 선박의 묘박상태와 동일한 2묘박(좌현 4샤클 및 우현 6.
  • 이 실험은 이전의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묘박 선박의 안정성에 대한 이론분석 결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따라서 실험의 주된 목적은 주묘중인 선박의 거동특성과 주묘 한계풍속을 파악하는데 있다. 실험의 대상이 된 선박은 2003년 9월 태 풍 매미가 내습했을 당시 진해만에 묘박했던 소형 탱커선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묘박중인 선박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선박조종 시뮬레이터에 의한 주묘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이전의 연구(묘박 중인 선박의 주묘 한계에 관한 연구-1 )에서 수행되었던 이론분석 결과 및 현장보고와 아주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이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묘박중 인 선박의 주묘실험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묘박 선박의 주 묘중 거동특성과 주묘 한계풍속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태풍 피항을 위해 묘박중인 선박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 묘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은 이전의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묘박 선박의 안정성에 대한 이론분석 결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태풍 피항을 위해 묘박중인 선박의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주 묘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은 이전의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묘박 선박의 안정성에 대한 이론분석 결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따라서 실험의 주된 목적은 주묘중인 선박의 거동특성과 주묘 한계풍속을 파악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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