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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체 운동 평가를 위한 다기능 계측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lti-Purpose Measurement System for the Evaluation of Ship Dynamic Mo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Oct. 01, 2005년, pp.69 - 74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  이충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조익순 (고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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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항해 안전성과 정박 중인 선박의 계류 안전성 평가에 기초가 되는 선체운동 평가를 위한 다목적 계측시스템을 개발 하는데 있다. 다목적 계측시스템은 선박에 탑재되어 외력에 의해 발생하는 동적 동요를 계측 및 분석하기 위해 상하, 좌우, 전후방향의 가속도량을 측정하는 3축 가속도 계측기를 포함하여, 방위 센서, 2축 경사계 및 초음파 변위계로 구성하였다. 선박의 항해 및 계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특정 센서를 이용 선체운동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내항성능 평가 시스템과 항해 또는 정박 중인 선박의 상태에 관한 선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개발된 다목적 계측시스템은 해상에서의 전복사고 분석, 선박 출입항 통제, 부두에서의 하역작업 통제, 조선소에서의 내항성능 및 안전설계에 있어서도 적용이 가능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valuate the safety of navigation at sea and the safety of mooring on berthing, it is necessary that the wave and wind induced ship dynamic motion should be measured in real time domain for the validity of theoretical evaluation method sum as sea-keeping performance and safety of moorin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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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도인가를 정량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약 어떤 선박이 특정 기상 또는 해상상태에서 하역작업 또는 항해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위험상태가 어떤 요소로 인해 유발되었으며 어떤 조치를 어떻게 얼마만큼 취해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적인 목표는 선박의 항해 안전성과 정박 중인 선박의 계류 안전성 평가에 기초가 되는, 외력에 따른 선체 운동 평가를 위한 다목적 계측시스템의 개발에 있다.
  • ll과 같이 불러내어 각 시간대별 실시간 데이터 파형만을 원하는 센서 정보를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또한 비교적 안정적으로 계측된 특정 영역만을 선택하여 지정된 범위 내의 평균치, 분산치 및 유의치를 제공하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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