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갈층에 근입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능력 확인을 위한 양방향 재하시험 적용사례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Bi-directional Pile Load Test for verifing the Bearing Capacity of a Large-diameter Drilled Shaft Pil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24, 2006년, pp.506 - 513  

이민희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정성민 (경성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  김상일 (한국양방향 말뚝재하시험협회)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ulti-level hi-direction pile load tests for drilled shaft pile socketed into the gravel were performed. The lower and upper hi-direction load test assemblies were located on tip of pile and 15m above the tip of pile. Based on the results of pile load test, it was analyzed bearing cap...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 시험말뚝의 시공공법은 요동식 올케이싱 공법으로 케이싱을 오실레이터로 선굴진 시키고 헤머그램으로 내부 토사를 굴착하였다. GL.
  • 1) 자갈층 소켓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국내 첫 시공사례를 소개하였으며, 자갈층 소켓말뚝에 대한 지지력을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3) 하부의 양방향 재하시험을 통하여 자갈층(N치 : 50/15)의 선단지지력을 허용침하량 기준으로 결정하였으며, 자갈층의 주면마찰력을 분석하였다. 여기서, 자갈층의 허용선단지지력을 6.
  • 5) 상부 재하장치의 조립 후 두 번째 철근망을 상부 재하장치의 상판에 조립하였으며, 상부 재하장치의 팽창에 의한 상부재하장치 하부의 전선과 유압호스의 파손을 막기 위하여 보호처리 하였다.
  • 6) 상부 재하장치와 철근망의 조립이 완료된 후 철근망을 굴착공내에 계속 근입 시키면서 하중전이 측정용 센서의 전선과 가압용 유압호스를 철근망 외부에 고정하였다.
  • 하중전이 측정은 각 재하주기별 재하하중단계에서 심도별 변형을 데이터로 그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각 하중단계별 변위계(LVDT)를 통하여 계측하였다. 실제 시험은 자동화 측정시스템을 통하여 각 하중단계의 말뚝두부 변위, 상.
  • 먼저 하부 양방향 말뚝재하 시험을 수행하고 시험종료 후 하부재하장치의 벨브를 열어 놓고 상부 양방향 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시 시험방법은 ASTM D1143-81(ReaPProved by 1994)에서 규정하고 있는 완속재하시험방법과 반복재하방법을 혼합한 형태로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하부와 상부에 양방향 재하장치를 설치하여 각각의 재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선단 지반의 지지력과 상부 재하장치의 상/하부지반의 주면마찰력을 각각 분석하여 표 3에 나타내었다. 각각의 허용지지력을 합하여 전체 허용지지력은 20.
  • 본 연구에서는 말뚝 선단조건이 자갈층인 현장타설말뚝에 양방향 재하장치를 2개소(선단부 1개소, 중간부 1개소에 설치하여 복수레벨(Multi-Level) 현장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 0 MN)를 말뚝선단에서 약 15m 위치에 설치하였다. 상부 재하장치의 설치 시 도로교설계기준 해설(하부구조편)(2001)에서 제시하고 있는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지지력 산정방법중 N치를 이용하는 지지력산정 방법(일본도로교시방서 방법)을 적용하여 상향지지 력(18.6 MN)과 하향지지력(18.0 MN)이 비슷한 위치를 결정하여 양방향 말뚝재하장치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본 시험말뚝의 개요를 표 2.
  • 시험용말뚝은 BH-25 시추공 부근에 58m의 길이로 시공하였으며 말뚝선단을 모래질 자갈층에 위치시켰다. 선단부 자갈층에 대한 선단지지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선단부에 양방향 말뚝재하장치(일방향 재하용량 : 12.0 MN)를 설치하였으며, 상부 양방향 말뚝재하장치(일방향 재하용량 : 24.0 MN)를 말뚝선단에서 약 15m 위치에 설치하였다. 상부 재하장치의 설치 시 도로교설계기준 해설(하부구조편)(2001)에서 제시하고 있는 현장타설말뚝에 대한 지지력 산정방법중 N치를 이용하는 지지력산정 방법(일본도로교시방서 방법)을 적용하여 상향지지 력(18.
  • 철근용 센서는 철근망 조립전에 4개의 주철근을 준비하여 현장에서 철근의 요철부분을 제거하고 변형률 센서 부착하고 방수처리를 하였다. 센서가 부착된 주철근을 철근망 조립시 직각방향으로 설치하여 조립하였다. 시스터바는 현장에서 사용되는 주철근을 길이 약 90cm로 절단하여 공장에서 센서부착부분을 가공하여 실내에서 센서를 부착하고 방수처리를 하였다.
  • 센서가 부착된 주철근을 철근망 조립시 직각방향으로 설치하여 조립하였다. 시스터바는 현장에서 사용되는 주철근을 길이 약 90cm로 절단하여 공장에서 센서부착부분을 가공하여 실내에서 센서를 부착하고 방수처리를 하였다.
  • 3) 축하중 시험용 센서는 철근망에 철근용 센서와 콘크리트용 시스터바를 각각 설치하였다. 이때, 철근용 센서는 철근망 조립이전에 주철근의 적정위치에 센서를 부착하여 방수처리 하였으며, 콘크리트용 시스터바는 철근망이 모두 제작된 후 적정위치에 설치하였다.
  • 여기서, 1~4, 7~15단면에는 철근용 센서와 시스터바를 각각 4방향으로 설치하고, 5, 6 단면에서는 시스터바 만을 4방향으로 설치하였다. 철근용 센서는 철근망 조립전에 4개의 주철근을 준비하여 현장에서 철근의 요철부분을 제거하고 변형률 센서 부착하고 방수처리를 하였다. 센서가 부착된 주철근을 철근망 조립시 직각방향으로 설치하여 조립하였다.
  • 7) 최상부의 철근망까지 근입하고 상.하부 재하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변위봉 보호용 케이싱에 전선 및 유압호스를 고정하여 콘크리트타설 및 케이싱의 인발 작업에 영향을 미치 않도록 하였다(그림 2 (d) 참조).
  • 실제 시험은 자동화 측정시스템을 통하여 각 하중단계의 말뚝두부 변위, 상.하부 재하장치의 상판 및 하판 변위와 각부재별 심도별 변형율 데이터를 동시에 확인하면서 하중을 제어하였다.
  • 표 2에 각 재 하주 기별 재하하중단계를 나타내었다. 하중전이 측정은 각 재하주기별 재하하중단계에서 심도별 변형을 데이터로 그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각 하중단계별 변위계(LVDT)를 통하여 계측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시험말뚝에는 15개소에 축하중 측정용 센서를 설치하였다. 여기서, 1~4, 7~15단면에는 철근용 센서와 시스터바를 각각 4방향으로 설치하고, 5, 6 단면에서는 시스터바 만을 4방향으로 설치하였다.
  • 본 현장의 지반조건은 그림 1과 같이 상부퇴적토층(SM, SP)은 0~14m(N치 : 1/30~50/27), 연 약점성토 층(CL, CH)은 5.4~13.5m(N치 : 0/30~9/30), 하부퇴적토층(GM, GP, SM, SP, ML, CL, CH)은 26.3~36.3m(N치 : 2/30-50/9), 자갈층은 6~16m(N치 : 39/30-50/2), 풍화암, 연암의 순서로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명지대교주식회사, 2005). 시험용말뚝은 BH-25 시추공 부근에 58m의 길이로 시공하였으며 말뚝선단을 모래질 자갈층에 위치시켰다.
  • 3m(N치 : 2/30-50/9), 자갈층은 6~16m(N치 : 39/30-50/2), 풍화암, 연암의 순서로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명지대교주식회사, 2005). 시험용말뚝은 BH-25 시추공 부근에 58m의 길이로 시공하였으며 말뚝선단을 모래질 자갈층에 위치시켰다. 선단부 자갈층에 대한 선단지지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선단부에 양방향 말뚝재하장치(일방향 재하용량 : 12.

이론/모형

  • 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시 시험방법은 ASTM D1143-81(ReaPProved by 1994)에서 규정하고 있는 완속재하시험방법과 반복재하방법을 혼합한 형태로 정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표 2에 각 재 하주 기별 재하하중단계를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