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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관로 유동화 뒷채움재의 시공성 평가
Evaluation of Construction Applicability for Slurry Backfill Materials of Underground Power Cabl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24, 2006년, pp.1068 - 1075  

김대홍 (한전 전력연구원) ,  조화경 (한전 전력연구원) ,  오기대 (한전 전력연구원) ,  이대수 (한전 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able backfill is known as soil-cement slurry, void fill, and 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 (CLSM). The benefits of CLSM include reduced equipment costs, faster construction, re-excavation in the future, and the ability to place material in confined spaces such as narrow parts nearly impossi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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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최적배합비를 갖는 유동화 뒷채움재에 대해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시간에 따른 부력을 측정하고 배치플랜트의 타설능력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매설관의 변형특성 및 이음부 유입 여부, 간격재의 적정성, 도통성 등을 평가하고 현장배합과 실험실 배합과의 물성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중전력관로용 유동화 뒷채움재의 시공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장거치용 배치 플랜트 및 배합통을 개발하고 현장실험을 통해 본장비의 타설성능을 평가하고 뒷채움재의 현장물성평가 및 관로의 시간에 따른 부력측정, 관의 변형특성 및 케이블 포설성능 등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무다짐으로 시공하기 위해 흐름값을 185~205mm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재료분리 방지를 위해블리딩율을 1%로 제한하였다. 지중송전관로의 특징중 하나인 열저항성은 85cm-℃/w 이하로 설정하여 송전에 의한 열확산율을 증가시키고 원활한 송전이 가능하도록 하여 송전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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