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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댐 치수능력 증대사업의 시행 방안
A Plan on the Flood Control Ability Improvement Project to maintain stability of existing dam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6 Oct. 27, 2006년, pp.191 - 201  

이완호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관리처) ,  안희복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개량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od control ability improvement project on existing dams is the project for prevention of disasters from excessive flood due to climate changes and thus protects lives and property damages by increasing safety of dams. The collapse of dam brings unimaginable disasters, so the project needs to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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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건설 당시 댐의 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설계홍수량은 200년빈도 확률홍수량을 채택하였으며 200년 빈도 확률홍수량의 120%를 방류할 수 있는 규모의 여수로로 계획 되었다. 기존 여수로의 형식은 원통형유입부 터널 도수로식 여수로로 우리나라에서는 영천댐과 덕동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형식의 여수로이 다.
  • 유입부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반원통형 웨어부 형태(Semi-Circular Weir Type)로서 기존 여수로와 동일한 비 조절식 형식으로 계획하였으며, 터널부는 수리.구조적으로 가장 안정한 직경 10m의 원형터널로 계획하였다.
  • 기존 월류웨어의 길이 25m에 신규로 27m를 확장하고, 기존 측수로의 폭 5~7m를 방류량 증가에 따라 5.0~ 10.0m로 확장하였으며, 정수지의 길이도 20m에서 35m로 15m를 확장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추진현황
  • 대암댐 보조여수로는 가능최대홍수량 유입시 기존 여수로와 연계하여 최고수위(EL.53.36m)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방류량 l, 633nf/s을 배제하면서 공사시 발파영향 등 기존 댐 체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및 지형적 여건을 감안하여 반원통형 터널 여수로로 계획하였다. 유입부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반원통형 웨어부 형태(Semi-Circular Weir Type)로서 기존 여수로와 동일한 비 조절식 형식으로 계획하였으며, 터널부는 수리.
  • 댐을 월류하는 것으로 검토 되었다. 대청댐의 비상여수로는 PMF(21, 742m7s) 유입시 최고수위 (EL. 80.80m)를 초과하지 않도록 홍수조절 방류할 수 있는 규모로 기존여수로에서 10, 452m7s를 방류하고 난 나머지 7, 584rrf/s가 안전하게 방류되도록 계획하였다. 비상여수로의 위치와 형식은 지형 및 지질적 여건, 구조적 .
  • 댐의 수문학적 안정성 평가나 치수능력 증대방안은 수문학적으로 극한 상황에 대하여 수행되어야 하므로 댐의 설계유입홍수와 저수지 흥수조절 계획을 PMF를 대상으로 검토하였다.
  • 또한 방수로구간에는 평상시에도 일정량(0.218E/S)의 물이 방류되도록 하여 친수공간을 화보함은 물론 댐체의 설치된 볼랜드식 어도와 더불어 어류의 이동통로로 이용토록 함으로써 대청댐으로 단절된 대청호와 금강의 생태적 연결이 가능토록 하였다.
  • 보조 여수로는 가능최대홍수량 유입시 기존 여수로와 연계하여 최고수위(EL. 200.5m)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방류량을 6, 700nf/s로 하여 터널형 여수로로 계획하였다. 보조여수로의 유입부는 기존 여수로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여수로내의 흐름의 수리학적 및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계획 하였으며, 터널의 직경은 터널단면적에 대한 통수단면적의 비가 75% 이내의 개수로 흐름이 되도록 설계하되 수리학적으로 원활한 흐름을 유도할 수 있고 시공성의 원활화를 기하기 위하여 직경 14m의 터널로 계획하였다.
  • 5m)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방류량을 6, 700nf/s로 하여 터널형 여수로로 계획하였다. 보조여수로의 유입부는 기존 여수로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으며, 여수로내의 흐름의 수리학적 및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계획 하였으며, 터널의 직경은 터널단면적에 대한 통수단면적의 비가 75% 이내의 개수로 흐름이 되도록 설계하되 수리학적으로 원활한 흐름을 유도할 수 있고 시공성의 원활화를 기하기 위하여 직경 14m의 터널로 계획하였다.
  • 비상여수로의 조절부는 기존 여수로와의 연계성과 하류하천의 영향을 고려하여 조절방류가 필요하므로 수문형조절형 방식을 채택하되 비상여수로 구조물 설치 예정구간의 지질상태를 고려한 안정성과 주변 경관과의 조화, 비상여수로 좌우안의 도로연결 등을 감안하여 콘크리트댐 형식을 채택하였다. 정수지 및 방수로의 규모는 설계홍수량인 7, 584nV/s가 안전하게 방류되도록 하며, 감세공 주변 시설물, 방수로 및 하류교량의 안전과 방수로의 세굴로 인한 조정지댐의 기능저하 등을 고려하여 PMF로계획하였다.
  • 비상여수로의 위치와 형식은 지형 및 지질적 여건, 구조적 .수리적 안전성, 친환경성을 고려하여 본댐 좌안 상류 약 2.8km지점 제1부댐 하류 계곡 부에 콘크리트댐 + 방수로식 여수로로 계획 하였다.
  • 영천댐의 치수능력 증대방안으로는 기존댐 증고, 월류식 여수로, 터널식 여수로 및 슈트식 여수로 등 4개의 방안을 가지고 검토를 하였다. 댐증고는 기존댐을 1.
  • 36m)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방류량 l, 633nf/s을 배제하면서 공사시 발파영향 등 기존 댐 체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및 지형적 여건을 감안하여 반원통형 터널 여수로로 계획하였다. 유입부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반원통형 웨어부 형태(Semi-Circular Weir Type)로서 기존 여수로와 동일한 비 조절식 형식으로 계획하였으며, 터널부는 수리.구조적으로 가장 안정한 직경 10m의 원형터널로 계획하였다.
  • 임하댐에 채택된 비상여수로는 가능최대홍수량 유입시 기존 여수로와 연계하여 최고수위(EL.165.8m)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8, 000rrf/s의 방류량이 신속히 배제될 수 있도록 터널식 여수로로 계획하였다. 비상여수로는 지형 .
  • 채택하였다. 정수지 및 방수로의 규모는 설계홍수량인 7, 584nV/s가 안전하게 방류되도록 하며, 감세공 주변 시설물, 방수로 및 하류교량의 안전과 방수로의 세굴로 인한 조정지댐의 기능저하 등을 고려하여 PMF로계획하였다.
  • 7m 증고하는 방안으로 공사가 간단하고 증고후 특별한 유지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나, 기존 여수로 손상으로 방류능력을 상실할 경우 이에대한 대처 가 어 렵고, 댐 증고에 대한 추가보상 및 상. 하류주민의 민원이 예상되 며 비우기에 core재를 축조해야 하는 문제점 등으로 타당성이 적었으며 또한 댐우안부에 터널식 여수로를 검토하였으나 지질여건과 기존 시설물의 간섭으로 설치가 곤란하였고 슈트식 여수로의 경우에는 도수로의 길이가 약 1, 100m가 필요함에 따라 절토량이 많아 환경적인 측면에서 불리하고 약 2血의 도로이설과 10여가구의 이주가 필요하여 경제성이 적어 댐 좌안부에 수문조절형 월류식 여수로를 신설하는 방안으로 검토하였다.
  •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존 여수로 및 하류 하천과의 접속시의 영향, 그리고 사회 .환경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댐 우안 300m 지점으로 계획하였으며, 터널의 직경은 터널 단면적에 대한 통수 단면적의 비가 60~65%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개수로 흐름이 되도록 설계하되, 수리학적으로 원활한 흐름을 유도할 수 있도록 직경 15m의 터널로 계획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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