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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재하시험을 활용한 인천대교 국고구간 현장타설말뚝의 설계와 시공
Drilled Shaft Designs and Constructions using Pile Load Tests at the Government-Financed Section of Incheon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6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6 Oct. 27, 2006년, pp.562 - 573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소 기술지원팀) ,  전병섭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소 공사1팀) ,  정일환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소) ,  최고일 (한국도로공사 민자도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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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heon Bridge which will be the world's 5th long cable-stayed bridge in 2009 has been built under the management by Korea Highway Corporation. Incheon Bridge consists of several special-featured bridges and construction sections a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private investment section with th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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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인천대교 국고구간에 대해서 말뚝재하시험의 현황과 그 결과를 설계와 시공에 활용한 절차에 대해 정리하여 소개한다. 재하시험의 분석 과정과 결과 자체는 지면 여건상 자세히 다루지 못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문헌을 참조하기 바란다.
  • 인천대교 국고구간은 관련 시방서 규정과 실시설계시 계획에 따라 말뚝의 연직재하시험을 실시하여 기초의 지지력을 확인하고, 공학적 합리성을 바탕으로 공구별 지지력 산정방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4본의 시험말뚝을 공사 구간 내에 설치(그림 4)하였으며, 하중의 크기와 부지 조건 등 시험 여건을 감안하여 말뚝의 하단에 가압셀을 설치하여 시험반력을 얻는 양방향재하시험 (bi-directional loading test) 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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