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평지반반력계수에 따른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수평변위 분석
Analysis of the lateral displacement to the Large Diameter Bored Pile based on the application of the Lateral coefficient of subgrade reac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5년도 지반공학 공동 학술발표회, 2005 Oct. 07, 2005년, pp.528 - 535  

채영수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남호 (유신 코퍼레이션) ,  방의석 (유신 코퍼레이션) ,  이경재 (유신 코퍼레이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case of design to the Large diameter Bored Pile, We showed the various method to estimate the Lateral coefficient of subgrade reaction and analyzed the lateral displacement behavior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sub layer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study, Mutual relation to the 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논문에서는 p-y 모델을 이용한 유한차분해석을 이용하여 동해남부선。공구에 설계된 대구경 현장 타설 말뚝(03, 000mm)의 설계사례를 통해 지반탄성계수와 지반반력계수의 산정 방식을 통해 지층분포특성을 풍화대가 깊은 경우, 기반암이 조기 출현하는 경우, 퇴적층-풍화대-기반암이 분포하는 경우로 다각화하여 수평 변위 거동 양상을 분석하고 향후 각종 기성 및 현장타설말뚝 설계에 참조자료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 국내 시방서에서 제안한 지반탄성계수와 수평지반반력계수를 추정하고 다양한 지층조건에 대한 말뚝의 수평 변위를 해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각각의 공내재하시험[LLT(11회), PMT(33회), GMT(4)]을 총 48회 수행하였다. 또한 지층별로 연경도 및 상대밀도에 따라 공내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지층별 변형계수와 N값과의 상관관계는 그림 1과 같다.
  • 본 고찰에서는 수평지반반력계수 산정 시 지반탄성계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보링공내에서 지층 상태에 따라 각각의 공내재하시험[LLT(11회), PMT(33회), GMT(4)]을 총 48회 수행하였다. 또한 지층별로 연경도 및 상대밀도에 따라 공내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고찰에서는 수평지반반력계수의 산정방법(공내재하시험, 경험식)에 따라 말뚝의 수평방향 변위도 좌우되며, 또한 지층구성상태에 따라 민감한 거동특성을 보이므로 풍화대가 깊은 지반, 퇴적층이 얕고 기반암이 조기 출현하는 지반, 퇴적층-풍화대-기반암이 분포하는 3가지 지반조건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설계자료의 한계성을 고려하여 평판재하시험을 이용한 추정법과 공내재하시험에 의한 추정법, N값을 이용한 경험법등을 이용하여 수평지반반력계수를 산정하였으며 이들의 산정방법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 수평지반반력계수는 퇴적토, 풍화토, 풍화암, 기반암(연암)에 대해 산정하였으며, 풍화토와 풍화암은 통일분류법에 따라 조립토와 세립토에 대하여 상대밀도에 따라 산정하였다.
  • 풍화대가 깊은 a단면은 그림 4에서와 같이 현장타설말뚝의 지지층을 풍화암으로 계획하였다. 상부의 풍화토는 12m의 층후로 N값이 8/30~50/27로 느슨~매우 조밀한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그 아래 풍화암은 모암이 화강암으로 N값이 50/7~50/1로 매우 조밀한 특성을 띠고 있다.

대상 데이터

  • 본 논문의 고찰구간은 동해남부선(부산~울산) 복선전철。공구 구간으로 총연장이 7km655이며, 본선 고가교량은 4km855로 총 연장 중 약 63%가 교량으로 구성되었다. 본선고가의 교대 및 교각 구조물은 총 169기로 계획하였으며, 하부기초형식은 도심지내 상 .
  • 본선고가의 교대 및 교각 구조물은 총 169기로 계획하였으며, 하부기초형식은 도심지내 상 . 하선의 일체시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직경 03, 000mm의 대구경 단일현장타설말뚝으로 계획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