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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S공법을 이용한 철도횡단터널의 2차원수치해석
2-Dimensional Numerical Analysis of Crossing Tunnel under Railroad using Roof Panel Shield Metho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5년도 지반공학 공동 학술발표회, 2005 Oct. 07, 2005년, pp.591 - 600  

신은철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노정민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이은수 (보강기술(주)) ,  김경모 (보강기술(주) 기술연구소) ,  김중희 (강릉건설주식회사) ,  정병철 (강릉건설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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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are many cross tunnelling methods such as NTR, TRCM, Messer Shield, Front Jacking, and Pipe Roof Method. The advantages of adopting RPS(roof panel shield) method in crossing tunnel construction with comparing other existing cross tunnelling method are needed a little space and easy to change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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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 철도의 단면을 횡단하는 터널에 RPS 공법을 적용하고자 RPS 공법의 시공을 모사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하여 RPS 공법의 시공 시 발생하는 토압분포와 침하량, 변위를 예측하여 정량적인 시공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응력분포를 산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Roof Panel Shield 공법의 현장 적용성을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수치 해석의 적용지반은 토피고가 3m, 일반 토층이 0~3m, 풍화토층이 3~9m로 구성된 지반을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해석 단계는 원지반 응력상태를 재현하기 위한 초기화단계, 좌측 Panel의 압입과 굴착단계, H형강 지보, 우측 Panel의 압입과 굴착단계, H형강 지보의 순서로 해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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