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니어모터 이송시스템의 진동저감을 위한 이송속도 최적화
Feed rate optimizaton of a PMLSM driven feed drive system for minimum vibrations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97 - 102  

최영휴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최응영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김규탁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feed rate optimizaton of a PMLSM driven feed-slide for mininum vibrations by smoothing velocity curve with finite jerk. First of all, the PMLSM was designed and made to reduce detent force. Next, a PMLSM driven feed-slide system was mathematically modeled as a 4-degree-of-freedom...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MLSM의 속도선도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가속도의 미분치인 Jerk가 무한대가 되지 않고 유한값을 갖는 속도선도를 제안하며,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러한 속도선도를 형성하는 S-curve를 선정한다.
  • 본 논문은 사각파 형태의 가속도 선도 입력에 의해 발생되는 리니어 모터 이송계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유전자 알고 리즘을 이용하여 Jerk 값이 유한하게 되고 가속도 선도가 전 구간에서 미분 가능한 4자유도 이송계의 최적 속도선도를 위한 파라메터들을 얻었다. 그리고 이러한 최적 속도선도를 4 자유도 이송계에 적용함으로서 이송계의 이동자의 진동을 측정한 결과 가속도 불연속점에서 발생하는 가속도의 피크 값이 48 [m/s2]에서 23.
  • 참고로 본 논문에서는 철심형 PMLSM의 운전 중 디텐트 력에 의한 진동성분을 감소시키기 위해 영구자석을 1/4슬롯 피치 만큼 스큐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디텐트력은 피크 값이 12.

가설 설정

  • (가) 이송운동은 평면 내어서 일어난다.
  • (나) 리니어모션 블록은 선형 스프링이다.
  • (다) 가이드 레일과 리니어모션 블록 사이의 마찰은 무시할 수 있다.
  • (라) 실제는 이송계가 이송되지만 수학적 모델에서는 가이드 레일이 아송계의 이송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이 송 된다고 가정하고, 대신 이송 감가속도에 따른 관성력이 이송계에 등가의 외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 (마) 가이드 레일은 굴곡이 없다.
  • 감속 운전을 자주 행하여야 하는 시스템에서는 기동 및 정 지 시는 물론 속도가 변하는 시점 즉, jerk가 무한대가 되는 지점에서 큰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고속 정밀 제어를 요구하는 PMLSM의 운전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디텐트력 영향을 최소화하는 설계와 함께 가.감속 운전 시 진동저감을 위한 유한한 jerk 값을 갖는 최적의 이송 속 도선도를 도출하여야 한다.
  • 진동최소화를 위한 최적 Jerk 곡선을 적용하여 PMLSM의 가 . 감속시의 진동 특성을 해석한 결과를 최적화 전과 비교하여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