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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사들의 근무 할당을 위한 최적의 스프레드시트 모형 설계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4 Oct. 01, 2004년, pp.591 - 594  

노우협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정석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경섭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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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정비는 고도의 기술과 많은 노력, 시간을 필요로 한다. 첨단화 되어가는 항공무기체계에 따라 정비작업도 고도화되어 가면서 시간과 작업량이 늘어나게 되고 정비사 부족 문제를 않고 있는 현시점에서는 업무량은 과중되어 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현재 공군에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비사들의 업무 할당에 대한 시스템이나 절차가 없었다. 본 연구는 항공기의 비행스케줄에 따른 정비사들의 정비 시간을 균등히 할당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향후 정비사들의 스케줄 관리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공군에 있는 실질적인 자료를 가지고 실험을 하여 입력 자료에 대한 현실성을 보다 높였으며, 수학적 모델링을 통하여 구축된 스프레드시트 모형을 가지고 인원할당과 근무시간 할당을 위한 최적의 시스템을 palisade사의 evolver를 사용하여 구축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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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 적 식은 각각의 셀들이 결정변수들의 범위 안에 값을 만족시키면서 모든 셀들이 최대값을 가지도록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목적식의 해는 인원 할당의 문제이므로 반드시 정수값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목적식의 최대값도 정수 값이 나올 수 있도록 하였다. EVOLVER에 尤 는 유전 알고리즘 방식으로 해를 찾기 때문어 결정변수에 돌연변이 확률과 교차확률값을 입력하여야 한다.
  • 정비 인력의 올바른 활용은 직접적으로는 공군의 전투력과 간접적으로는 원활한 부대 운용에 직결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지 금껏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고 치계 적인 인원 할당을 함으로 개개인에게 업두량 을 줄임과 동시에 보다 원활한 인원 수긑을 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공군의 정비인력 수급 향상뿐만 아니라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그룹으로 구성 되어져 있는 정비사들을 비행스케줄에 맞게 최적의 정비 시간을 해당 그룹과 개개인이게 할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수학적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다시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palisade사의 evolver 4.0 버진을 사용하여 결과 값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전체적인 목적은 항공기 정비 인원에게 업무를 할당하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 여러 의사결정 지약 들은 0 또는 1의 값을 갖는 0-1 변수를 도입했을 때 쉽게 모형화되는 경우가 많다.
  • 민간 항공회사처럼 인원을 비용이나 시기에 따라 즉시 수급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정해 진 인원을 가지고 적절한 임무 할당을 통해서 만 최적의 시스템을 유지할 수가 있다. 정비 인력의 올바른 활용은 직접적으로는 공군의 전투력과 간접적으로는 원활한 부대 운용에 직결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지 금껏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고 치계 적인 인원 할당을 함으로 개개인에게 업두량 을 줄임과 동시에 보다 원활한 인원 수긑을 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고 공군의 정비인력 수급 향상뿐만 아니라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 그룹으로 구성 되어져 있는 정비사들을 비행스케줄에 맞게 최적의 정비 시간을 해당 그룹과 개개인이게 할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수학적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다시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palisade사의 evolver 4.

가설 설정

  • 정비 인원에 대한 업무 할당은 기본적으로 비행 스케줄에 따라 공군의 비행 스케줄은 해당 기지의 특성, 임무와 기종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비행스케줄이 일정한 비행교육대대를 모델로 하여 해당 부디의 일일 최대 활주로 허용용량을 고려하여 하루에 비행 가능한 최대한의 비행스케줄을 가정하기로 하였다. 해당 부대의 활주로 능력은 다음과 같다.
  • [3] 예를 들어 총 20대의 항공기가 오전에 3개의 tie slot에 비행을 하면 4번째 slot부터는 turn around가 발생하게 된다. 해당 항공기가 첫 비행을 하고 난 뒤, 두 번째 비행 여부는 정비사들이 결정을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90%의 항공기 가동률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이 항공기들이 모두 두 번째 비행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비행스케줄과 정비스케줄은 <그림1> 과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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