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의 경영과학 기법 적용 실태 분석
A Sample Survey on the Application of OR/MS Techniques by Korean Firm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84 - 92  

민재형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이계성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별된 경영과학 기법이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되는 빈도 및 수준, 현재 업무에 기여하는 정도, 적용 범위, 실행상의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기여가 기대되는 업무 범위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영과학 기법의 적용이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에서 현재 이용하고 있는 경영과학 기법이나 또는 앞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기법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를 조사하였다. 9개의 구체적 기여 분야를 열거하고 복수 응답하도록 한 결과는 <표 10>과 같다.
  • 과학적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 조직사회에서 객관화된 의사결정을 위해 국내 기업들은 얼마나 과학적인 방법론을 활용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상장기업 106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 빈도 및 활용수준, 경영과학 기법의 업무기여도, 경영과학기법의 사용목적(적용범위), 경영과학 기법의 실행저해요인, 경영과학 기법의 기여가 기대되는 분야 등 크게 다섯 가지 부문에 대한 응답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를 근거로 그들이 현재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경영과학 기법의 종류와 그 사용 정도, 현 업무에의 기여도, 그리고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 목적, 경영과학 기법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는 이유, 그리고 경영과학 기법이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는 업무범위 등을 논의함으로써 현재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과학 기법의 적용 실태를 보고한다.
  • 의미한다. 여기서는 현재 기업이 어떤 목적으로 경영과학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또는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응답자가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 목적을 선택할 수 있도록 14개의 구체적인 항목을 제시하였고, 여기에 대하여 사용 목적을 복수로 선택하도록 하여 그 빈도를 조사하였다(<표 8> 참조).
  • 한편, 기업의 형태와 그 특성에 따라 경영과학 기법의 활용정도는 다르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이 상대적으로 활발할 것으로 가정하고, 설문대상을 주로 대기업으로 구성하였다(<표 2> 참조).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컨설팅 관련 서비스를 하는 기업을 설문대상으로 하여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과 무관한 기업이 설문대상에 포함되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한편, 기업의 형태와 그 특성에 따라 경영과학 기법의 활용정도는 다르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경영과학 기법의 사용이 상대적으로 활발할 것으로 가정하고, 설문대상을 주로 대기업으로 구성하였다( 참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