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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에서 구매의도 파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Web Log Analysis for Studying the Intend to Purchasing Under B2B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601 - 613  

고재문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  서준용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  김운식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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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B2C가 불특정 다수에 대한 서비스라면 B2B는 특정 소수에 대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B2C와 B2B에서 고객의 구매의도는 다르게 평가되어야 한다. 또한 B2B는 협상이라는 단계가 있고, 이것은 B2C와 B2B의 구매의도 평가기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B2B에서 구매의도 파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모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형을 통해 구매의도 파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데이터를 추출하고, 추출된 데이터를 기업의 레거시 시스템 데이터와 통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분석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한 웹마이닝 과정과 추출된 분석 데이터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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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웹 사용자들의 구매 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구매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B2B 구매의도 파악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안은 웹 로그 데이터를 전처리 과정을 통해 실제 활용이 가능한 CBMG 정보로 추출하였고, 기업의 레거시 시스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 질의를 통해서 뷰 형태의 정보로 추출하였다.
  • 이러한 온라인 정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웹 사이트에서 보인 구매의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B2B 환경에서 고객의 구매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안으로 웹 로그 데이터 분석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B2B 기업 중 구매기업에 대한 연구이다. 향후 기업의 공급사슬에 관련된 여러 기업 형태를 분석한다면, 기업은 업체별 세분화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업체관리를 위한 더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H”사의 e-Service 시스템에서 기업 간 거래 시스템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웹로그 분석을 실시한다. “H”사의 e-Service 시스템은 기업 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은 인터넷을 통해 기업간 비즈니스를 처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주생산기업 B2B에서의 구매 의도 파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모형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형을 통해 구매의도 파악을 위한 웹 로그 분석 데이터를 추출하고, 추출된 데이터를 기업의 레거시 시스템 데이터와 통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 보통 접속 ip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세션을 구분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접속 ip와 더불어 get 방식을 통해 얻은 사용자 정보를 통합해서 사용한다. 즉 질의어에 업체 코드와 user id 등을 같이 보냄으로써, 로그파일에 해당 접속 ip와 더불어 해당 사용자의 정보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그림 6>은 session을 얻는 알고리즘으로, session log는 사용자별 거래 행태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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