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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마트 상온 제품 종합물류센터 실시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A Simulation Study for Detailed Design of L-Mart Logistics Center for General Products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6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1746 - 1753  

전병학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장성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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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L-마트 상온 제품 종합물류센터 실시설계 대안별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향상하고 추가 보완사항을 발굴하여 개선하고 설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여 물류센터 설비 및 레이아웃, 운영 방안에 대해 종합적인 대안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대안 검증을 위해 유연한 구조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설계하였으며, 컨베이어 소터의 처리량과 컨베이어 선적 작업자와 컨베이어 하역 작업자의 이용률 및 필요 인원, 각 입/출고도크의 이용률 등을 컨베이어 소터 운영의 성능평가 요소로 정의 하였으며, 비소터 물량을 처리하는 수작업장의 운영의 성능평가 요소로서는 작업자의 이용률과 입고도크의 이용률을 반영하였다. 마지막으로 팔레트 물량을 처리하는 팔레트 작업에서는 팔레트 운반장비의 이용률과 입고도크의 이용률을 성능평가 요소로 반영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에서는 물류센터 설비 대안, Layout 변화에 따른 특성 분석을 반영하여 L-마트 물류센터 운영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모델에서는 입력 데이터의 분석과 시뮬레이션 모델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운영을 위한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실제감이 있는 2D Animation을 통해 시뮬레이션 상의 물류의 이상 발생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결과치에 대한 평가 요소 및 대안별 정량적 분석을 통해 L-마트 상온 제품 종합물류센터의 종합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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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마트의 상온 종합물류센터의 설비는 향후 5 년~7년 후의 물동량 처리를 위한 Slide Shoe Type의 소터(운용 능력 : 17, 500박스/시간)를 기준으로 하며, 물동량 처리에 있어 소터의 능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자원과 운반장비의 적정 배치와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운영대안을 설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입고 슬라이드 슈트는 입고도크에서 입력되는 19개의 투입 라인이 배치되며, 2층의 DC제품을 처리 하는 2개의 투입라인을 모델링에 반영하였다.
  • 다양한 대안 검증을 위해 유연한 구조의 시뮬 레이션 모델을 설계 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성 능평가 요소를 설정한다. 또한 종합물류센터 시 뮬레이션 모델에 설비 대안 별로 특성 및 모델 Layout 변화를 분석하고 모델 반영하여 롯데마 트 신 물류센터 운영 프로세스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마트가 추진하고 있는 신설 물류센터 중 상온 제품 종합물류센터의 실시설 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뮬 레이션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제시 하 려 하였으며, 또한 운영방법에 따른 프로세스 단 계별 작업리소스의 필요한 적정수준을 제시하고 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L-마트가 추진하고 있는 신설 물류센터 중 상온 제품 종합물류센터의 실시설 계를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뮬 레이션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방법을 제시 하 려 하였으며, 또한 운영방법에 따른 프로세스 단 계별 작업리소스의 필요한 적정수준을 제시하고 자 한다.
  • 각각의 편 구분에 의해 7시부터 19시까지 물량 발생시 키고, 트럭 도착 시간 정보는 시간대별 입고 수 량 지정된 트럭 수를 지수 분포로 발생하였다. 입고시 차량의 전체 센터 운영에 따른 시간대 별 물동량 처리 용량을 검증하고자 한다. 트럭별 하역 작업 필요 인원수를 도출하였으며, 트럭의 입고 형태를 분석하였다.
  • 종합물류센터의 상세 설계 대안 별 검증과 추 가 보완사항을 발굴하여 개선함으로써 설계의 편의 제공하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바탕으로 물 류센터 설비 및 레이아웃, 운영 방안에 대해 종 합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물류센터 상세설계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팔레트 이동 장비인 포크리프트는 총 6대로 가정하였으며, 팔레트당 하역 시간은 1분, 이동 거리는 평균 140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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