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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자동차 Reverse Supply Chain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d-of-Life Vehicle Reverse Supply Chain Policy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6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1303 - 1308  

김해중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지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진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지금까지 제조업체는 생산 및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 증대를 통한 제품판매 증가에만 주의를 기울여왔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법규가 엄격해지면서 폐기물 처리와 재활용이 기업의 생존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계에서 역시 폐자동차 재사용 및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외형적 성장과는 달리 이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미비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폐자동차의 재활용에 관한 외국의 사례를 조사하고, 폐자동차의 회수 및 해체 촉진을 위한 바람직한 정부 정책 모델을 제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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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ELV의 처리 관련 정책은 EU와 일본에서 가장 진보되어 있으며, 이 두 국가는 서로 다른 방 식으로 ELV의 처리를 규제하고 있다. EU와 일본의 정책을 간략히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겠 다. 또한 EU국가 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으로 ELV관련 정책을 시행해 온 스웨덴의 제도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다.
  •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발생한 원인은 디자 인 단계에서의 환경에 대한 고려 미비, 해체업체의 영세성과 국가의 관리 부족, 활성화되지 않은 중고 부품 시장, ELV의 자발적 회수를 위한 사용자 인 센티브 부재 등이 있다. 그리하여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국가 정책 모델을 개발 하였다.
  • 이 모델은 스웨덴 의 A Car Scrapping Scheme 제도에 바탕을 두고 있 지만, 관리를 위해 별도의 인증기관을 둔다는 점과 자동차 제조업체의 ELV 처리비용을 ELV 처리시점 이 아닌 신차구입시기에 부담하게 한다는 부분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다음 절에서 제안된 제도 하에 각 구성원들의 역할과 구성원별로 발생할 기대효과를 상세히 살펴본다.
  • EU와 일본의 정책을 간략히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겠 다. 또한 EU국가 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으로 ELV관련 정책을 시행해 온 스웨덴의 제도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다.
  • 역공급사슬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역공급사슬 내부 뿐 아니라 시작 전 단계인 자동차의 설계 및 사용 단 계에서의 관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 폐차처리 제도의 문제점과 원인을 분 석하고 자동차의 역공급사슬의 전반에 걸친 바람직 한 정부의 정 책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폐차 처리 문제점과 원인 을 분석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 개발을 유도하고 최종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폐차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폐차 처리 문제점을 해결 하고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발적으로 폐자동차의해 체 및 재활용율을 높이도록 할 수 있는 정책 모델을 제시한다.
  • 또한 공 인해체업자의 인증과 관리를 위해 점검해야 할 항 목들을 결정하고 기준치를 설정하며, 표준 해체와 폐차 비용 산정을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해체업체 에서 제출하는 해체 . 폐차 처리에 관한 통계자료를 비용 산정에 반영하여 비용을 현실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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