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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마케팅 영역과 제조 영역의 통합적 설계 : Conjoint 분석과 Taguchi 방법의 순차적 결합
Integrated design solution of marketing domain and manufacturing domain in NPD : Sequential integration of Conjoint analysis and Taguchi method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6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01, 2006년, pp.365 - 372  

강남우 (서울대학교 기술경영 대학원) ,  김준영 (서울대학교 기술경영 대학원) ,  박용태 (서울대학교 기술경영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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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개발 과정에 있어 시장 요인과 기술 요인의 통합적 설계가 강조되면서 마케팅 영역(marketing domain)과 제조 영역(manufacturing domain)의 경계면(interface) 사이의 의견을 균형 있게 조정, 수렴해 주는 경계 시스템(interface system)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각 영역(domain)에서 대표되는 신제품 파라미터 설계 방법인 컨조인트 분석다구찌 방법을 비교함으로써 두 영역의 신제품 개발 관점을 대비시키고 나아가 신제품 파라미터 설계를 위한 통합적 해결방안(integrated solution)을 제시한다. 그리고 도출된 방법론을 자동차 운전석 내부 설계 사례에 예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유용성을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론의 핵심적 특성과 차별적 의의는 기존의 연구들처럼 두 방법론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프로세스를 사용함으로 두 영역에서 발생하는 상충 관계(trade off)를 해결하여 고객의 효용도와 품질의 강건함이란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설계가 가능하다는데 있다. 나아가 신제품 개발 목표와 기업의 전략에 따라 분석의 순서와 설계수준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신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제시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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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방법은 잡음 인자들이 데이터에 주는 영향의 정도를 계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직교배열표(orthogonal array table) 및 일부실 시법(fractional factorial design)을 활용하여 신제품 개발을 위한 품질설계, 파라미터 설계, 허용차 설계 등의 오프라인 품질 관리에도 응용된다. 다 구찌의 파라미터 설계의 목적은 품질변동이 설계 변수에 고려되지 않은 잡음(noise)에 둔감하면서 제품의 목표치를 만족시키는 제어요인(설계변수)의 최적 조건을 찾는 것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측정값으 SN 비 (signal to noise ratio)이며 신호(signal)는 제품이 소 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고 잡음(noise)은 이러한 신호를 방해하는 것으로 제품 밖의 환경에서 오거나 제품 안의 시스템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 이렇듯 신제품 개발 기법 간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통합 해결방안이 제안되었지 만 실질적으로 각 영역을 대표하는 컨조인트와 다 구찌 기법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영역의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컨조인트와 다 구찌를 비교하여 두 영역의 신 제품 설계 관점과 특성을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더욱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영역 (marketing domain)과 제조 영역(manufacturing domain)을 대표하는 컨조인 트 분석과 다 구찌 방법을 비교함으로서 두 영역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비교하며 상충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처럼 두 방법론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영역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조건의 고객 지향적인 설계와 제조 영역에서 추구하는 잡음을 고려하여 품질 변동을 적게 하는 설계의 목적을 동시에 고려하여 두 기법을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통합설계 방안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각 영역에서 대표되는 신제품 파라미터 설계 방법인 컨조인 트와 다구찌룰 검토함으로써 두 영역의 신제품 개발 관점을 대비시키고 나아가 두 방법론에서 발생하는 상충 관계(trade off)를 해결하는 신제품 파라 미터 설계의 통합적 해결방안(integrated solution)을 제시한다. 또한 이렇게 제시한 방안과 과정을 자동차 운전석 내부 설계 사례에 예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유용성을 검증한다.
  • 고객 니즈는 설계의 목적에 따라 개방감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개방감의 정의가 모호하므로 개방감을 보조하여 설명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세부 감성을 추가적으로 선택하고자 한다. 따라서 11개의 감성에 대한 설문 결과를 요인 분석한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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