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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생애가치 측정모형의 B2B 비즈니스 적용연구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Nov. 17, 2006년, pp.259 - 270  

정헌수 (건국대학교) ,  박성호 (건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pplies Blattberg's CE model to B2B business context. Through the model we estimate customer lifetime value of a semiconductor manufacturer. The results show that Blattberg model has limiting applicability to B2B business contex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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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Blatteberg의 자산가치 모형은 개별 고객과의 B2Ca래관계에서는 적합한 모형이지만, 여러가지 상황적 변수, 즉자원, 기술, 사회, 경쟁 환경이 다른 기업간의 B2Ba래관계에서도 똑같은 결과를 도출할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반도체조립을 전문으로 하는 A사의 비용관계 사례를토대로 Blatteberg의 U자형 가치곡선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CLV모형인Blattberg의 CE모형을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민감한 B2B형태의 기업간 거래에서도 동일한 고객자산의 측정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그 관련 식을 통해 타당성을 측정하고 다음과 같은 2가자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고객을 유치하는데 성공률은?
  • A사와 거래하는 대략 250여개 고객 중 거래 기간대비 매출액 기준 상위 20위 고객(우량고객)과 그 외 230개 고객(비우량고객)으로 분리한 후, 고객자산가치를 유지비용의 증감 관계(마케팅 유치비용이 거의 없다는 가정하에)로 보고 Blattberg의 고객자산 (CE) 모형과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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