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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C의 화재 및 폭발 해석
Fire and Explosion Analysis of LNGC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Nov. 10, 2006년, pp.61 - 66  

하문근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  윤호병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  이희성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  김현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  김영복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  조기헌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제품기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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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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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선박을 이용한 LNG의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외부요인에 의한 LNG의 누출에 의한 화재 폭 발에 대한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LNG운송 선박이 수출입 터미널에서 LNG의 (un)loading상황과 해상운송 상황에 있어 충돌, 테러 등의 돌발상황과 LNG운반선의 항행 중에 선체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해상환경 외력에 따른 화물창의 손상 발생을 가정하여 액화천연가스의 누출에 의한 각 상황별 화재/폭발 발생조건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omplete Secondary Barrier 구조인 Membrane과 독립탱크 Type의 LNG 화물창 시스템을 고려하여 LNG 적재 후 운송 시 발생 가능한 화물누출상황을 가정 하여 화재와 폭발해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LNC운반선은 최근 138Km3에서 266KI!?까지 대량의 LNG를 운반하고 있으며, 대개 4개 혹은 5개의 화물창으로 구성되어 한 화물창당 최대 약 53Km3의 화물을 저장하는 구조이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선박을 이용한 LNG의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외부요인에 의한 LNG의 누출에 의한 화재 폭 발에 대한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LNG운송 선박이 수출입 터미널에서 LNG의 (un)loading상황과 해상운송 상황에 있어 충돌, 테러 등의 돌발상황과 LNG운반선의 항행 중에 선체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해상환경 외력에 따른 화물창의 손상 발생을 가정하여 액화천연가스의 누출에 의한 각 상황별 화재/폭발 발생조건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폭발에 의한 위험성평가는 크게 총 세가지로 나누어 실시하였는데, 첫째는 외부공격 또 는 내부균열 등으로 인한 선측으로의 가스누출 시 폭발해석, 둘째는 운항 중 화물창의 균 열로 인한 Ballast tank, Duct keel, Cofferdam 등으로의 가스누출 시 폭발해석, 셋째는 Relief valve로부터의 가스누출 시 폭발해석 이다. 각각의 폭발 시나리오는 산소와 메탄의 구성비율을 폭발이 가능한 0.5에서 2.0 사이로 가정하였으며(실제 발생확률이 낮음), FLACS16]를 이용하여 폭발 시 발생하게 되는 압력과 온도를 계산하였다.
  • 거주부 인접지역에서의 가스누출 원인은 Relief Valve의 작동으로 가정하였고 이로 인해 누출될 수 있는 최대 가스의 양을 산정하여 거주부 앞면 하단에서의 점화로 인한 폭발 계 산을 수행하였다. 계산결과 중 가장 높은 온도 발생시 압력 및 온도변화는 그림 7과 같다.
  • Neptune을 이용하여 누출과 화재 해석을, FLACS를 이용하여 누출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폭발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모델에 대한 폭발계산은 가스구성비나 발화조건이 실제 일어나기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인위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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