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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콘크리트포장 확장부 타이바의 부착강도 실험
Pull-out Test of Tie-Bar used for Concrete Pavement Widen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r. 01, 2005년, pp.129 - 134  

황인규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양성철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 ,  유태석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  정진훈 (도로교통기술원 시험도로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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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실험에서는 기존의 시공방법으로 시공한 실험체 3개, 주입기를 사용하여 충전재를 주입하고 마개를 사용하여 충전재가 홀러나오는 것을 막은 실험체 2개, 충전재는 현재의 시공방법을 따라 주입하고 마개를 이용하여 충전재가 흘러나오는 것을 막은 실험체 1개, 그리고 충전재를 완전하게 주입된 상태를 모사하기 위하여 실험체를 세워서 주입한 실험체 2개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콘크리트 슬래브는 실제 포장 콘크리트 슬래브에서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실물크기로 제작하였다. 콘 크리트 슬래브의 치수는 두께를 30cm 로하고, 종방향 길이는 타이바의 간격인 75 cm로 하고, 횡방향 깊이는 타이바의 삽입깊이 40 cm 에 10 cm 여유를 두어 50 cm로 제작하였다.
  • 주입기는 시중에서 구한 실리콘 주입기를 이용하여 실리콘을 깨끗이 비우고 충전재를 담아 사용하였다. 그리고 깊은 곳까지 충전재를 주입하기 위하여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 실험 체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체에서 코어 체취 기를 이용하여 공시 체(0)二100 mm)를 얻어 압축강도, 탄성계수, 쪼갬인장강도를 시험을 실시하였다. 압축강도와 탄성계수는 지름 100 mm 에 높이 200 mm의 공시체를 사용하여 시험하였고 쪼갬인장강도는 지름 100 am에 높이 100 mm의 공시체 를 이용하여 시험하였다.

대상 데이터

  • 콘크리트 슬래브는 실제 포장 콘크리트 슬래브에서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실물크기로 제작하였다. 콘 크리트 슬래브의 치수는 두께를 30cm 로하고, 종방향 길이는 타이바의 간격인 75 cm로 하고, 횡방향 깊이는 타이바의 삽입깊이 40 cm 에 10 cm 여유를 두어 50 cm로 제작하였다.
  • 사용 콘크리트는 실제 포장에서와 같은 배합을 얻기 위하여 현장 배쳐프랜트에서 직접 콘크리트를 받아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 주입기는 시중에서 구한 실리콘 주입기를 이용하여 실리콘을 깨끗이 비우고 충전재를 담아 사용하였다. 그리고 깊은 곳까지 충전재를 주입하기 위하여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 실험 체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체에서 코어 체취 기를 이용하여 공시 체(0)二100 mm)를 얻어 압축강도, 탄성계수, 쪼갬인장강도를 시험을 실시하였다. 압축강도와 탄성계수는 지름 100 mm 에 높이 200 mm의 공시체를 사용하여 시험하였고 쪼갬인장강도는 지름 100 am에 높이 100 mm의 공시체 를 이용하여 시험하였다. 재료실험 결과는 표 1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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