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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L에 의한 생태와 환경 수업사례 연구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및 한마당, 2006 July 01, 2006년, pp.63 - 67  

이명순 (덕소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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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된 학습 단원의 내용을 기반으로 PBL문제가 개발 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학습 진행 계획이 필요하다. PBL수업 진행을 위해 학생들과 교사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학습사이트의 개발 또한 필요하 므로 인문계 고등학교의 생태와 환경 교과목에 e-PBL을 적용하고자 홈페이지 개발 및 수업설계를 하였다.
  • PBLe 교수자에 의해 제시된 어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학습자 들이 스스로 분담하고 자료를 찾아 토론의 과정을 거쳐서 협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학 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이다. 어떻게 하면 학교교육이 실제 사회에 나와서도 연결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면서 학교의 교육환경을 실제 사회의 문제 환경과 유사하도록 하기 위해 실제적인 상황이 담긴 과제나 문제를 다루고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쌓아서 실제 상황에서 유연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 또한 현재 교육 분야에서 교육개혁과 관련해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움직임으로 새로운 학습 이론이자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구성주의가 있는데 구성 주의의 구체적 교수학습 모형으로서의 PBL에 대한 관심이 구성주의와 더불어 일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7차 교육과정에서 시행하고자 하는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도 입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PBL수업사례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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