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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한 시나리오와 비즈니스 모델 제안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15, 2007년, pp.423 - 428  

이경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경영연구원) ,  전정호 (경희대학교 경영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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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술관이나 박물관과 같은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한다. 기존의 전시공간에서 관람객이 겪을 수 밖에 없었던 정보 취득 및 정보 저장의 제약성 등과 같은 한계점이 모바일 RFID를 통한 'Seamlessness'(연결완전성)에 의해 극복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수행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또한 본 비즈니스 모델 수행 시(時),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검토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한 전시공간 사업자의 Working Condition에 대하여 검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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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UBM 사업자, 전시공간 사업자, 상거래 판매자 및 광고주, 관람객 등의 참여자와 전시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사이의 이음매 없는 상업적 상호 작용을 설계하고 있기 때문에 위의 연구는 본 U-전시공간 비즈니스 모델의 바탕이 된다.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RFID를 활용하여 전시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은 전시공간이라는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트와 이와 관련된 온라인 상의 디지털 컨텐트를 이음매 없이 연결함으로써, UBM 사업자와 전시공간 사업자에게는 새로운 수익 모델의 발굴할 수 있도록 하였고, 상거래 판매자와 광고주에게는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새로운 경로를 제공하였으며, 관람객에게는 개인 지식 관리의 가능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전시공간에서 모바일 RFID를 사용하게 되는 배경과 의의에 대하여 제시한 후, 전시공간의 관람 시스템 현황에 대하여 검토한다. 그리고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모델정의에 의한 분석을 진행한다.
  • 즉, 전시공간을 방문한 관람객이 인프라를 구축한 UBM 사업자의 고객이 아니라면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냐의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이슈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 그리고모바일 RFID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모델정의에 의한 분석을 진행한다. 이후 본 비즈니스 모델 수행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에 대하여 검토한 후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비즈니스모델이 성립할 수 있는 전시공간 사업자의 Working Condition< 1일 관람객 수와 태그 부착 전시물을 중심으로 수익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토한다.

가설 설정

  • 첫 번째, Data Traffic 비용에 이슈이다. 즉, U-전시공간 모델의 특성상 관람객에게 제공되는 컨텐트는 음성뿐만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이때 소비 되는 Data Traffic 비 용을 관람객에게 모두 부담하게 한다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매우 희박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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