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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설빙낙하에 의한 자갈비산 방지대책 연구
Research on Countermeasures for Ballast-Flying Phenomenon by Accreted Snow/Ice from High-speed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June 01, 2004년, pp.229 - 234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안전연구시험센터) ,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한진석 (철도청 시설본부 고속철도시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rains run over a snow-covered track at high speed, the snow accereted under car bodies may drop during train running. The dropped snow lumps scatter the ballast on the track damaging the car body and the environment along the track in snowy regions. In this study, various countermeasures to p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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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선로에서 설빙낙하에 의한 자갈비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들을 조사하고 이 중 주요 대책들의 적용성을 비교검토하였으며, 우리나라 고속철도 실정에 맞는 자갈 비산 방지대책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빙낙하 시 자갈비산 피해를 방지저감할 수 있는 대책들을 살펴보았으며, 이중 자갈도상의 피복 또는 고착을 원리로 하는 자갈네트, 자갈스크린, 합성수지 살포의 세 가지 방법에 대한 적용성을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통과역에서의 승강장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300km/h 통과역사인 천안아산역사의 통과선에 대한 자갈스크린, 합성수지 살포를 병용한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경부고속선에서 최고 300km/h의 속도로 KTX차량이 통과하는 천안 아산 역사에 대하여 자갈비산 방지대책 적용을 검토하였다. 현재, 천안아산역은 길이 450m, 폭 11m의 양쪽 승강장 사이로 본선 과부 본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각 승강장의 바깥쪽에는 부부본선이 지나가고 있어 부본 선과 부부 본선에 정차한 열차로 승강장에서 탑승이 이루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자갈의 비산범위의 산정은 비산자갈이 열차와 충돌하여 열차속도와 동일한 초기속도를 갖는 상황을 가정하여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강설 시 제한속도 230km/h의 열차에 충돌한 자갈이 공기저항을 고려한 최적각도로 비산하였을 때 도달할 수 있는 거리는 대략 160m~200m 가량으로 추정되며, 이를 통해 자갈비산 방지대책의 적용구간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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