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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동서관통도로 Front-Jacking공법 시공사례
A Case Study on Construction of Front-Jacking method in Daejeon E.W. perforate Road Projec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y 01, 2005년, pp.646 - 654  

김용일 ((주)대우건설 토목기술1팀) ,  황낙연 ((주)대우건설 토목사업) ,  차종휘 ((주)대우건설 대전동서관통도로) ,  장성욱 (서울산업대 철도전문대학원, (주)대우건설 토목기술1팀) ,  이내용 ((주)대우건설 토목기술1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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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하횡단공사는 횡단구조물 축조시 개착식과 비개착식 공법으로 구별되는데 개착식 공법은 열차의 비운행시간을 고려하여 시공하는 극히 제한적인 공법인데 반하여 비개착식은 열차의 속도 및 운행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안전하고 신속한 시공의 장점을 갖고 있다. 비개착식 공법 중 Front Jacking 공법은 소구경의 강관을 압입하여 구조물과의 마찰력토압을 최소화 시킨 후 현장에서 제작한 전단면 Precast Box 선단부에 PC강연선과 유압Jack을 이용하여 박스를 지중에 견인하는 공법으로 시공시 안정성과 열차의 정시성 확보가 유리하여 많이 적용되고 있다. 이 공법은 박스단면의 크기 및 연장, 토질조건에 관계없이 시공가능하며 친환경적인 시공을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Front Jacking 공법이 적용된 대전동서관통대로의 철도횡단 시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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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rossing construction under railroad have two methods which are cut and cover and trenchless method. First, cut and cover method is an extremely limited method concerning non-running time. Whereas, trenchless method is free from restriction such as train speed and running time, and has the st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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