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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설계기준 제정 배경 해설
The background commentary of enacting design criteria for High Speed Rai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462 - 467  

이강재 (한국철도시설공단) ,  이현정 (한국철도시설공단) ,  김성용 (한국철도시설공단) ,  박병은 (한국철도시설공단) ,  김동기 ((주)유신코퍼레이션 철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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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structures applied to Seoul-Pusan High Speed Rail construction were established in 1991. Those specifications have been changed and supplemented in the process of above construction, and need to improve in accordance with the new criteria for construction work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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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방향, 2 방향 슬래브의 설계 및 벽체, 바닥판, 슬래브교, T 형교, 연속형교, 라멘교, 박스거더교, 아치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가 명확히 구별되어있는 콘크리트구조교각 및 확대기초 의 설계에 관한 사항 및 하중계수를 적용하지 않은 사용하중의 작용하의 선형 탄성이론에 의한 응력해석과 설계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제 2 장의 내진설계를 기본으로 한 고속철도 교량 및 구조물의 내진설계 적용범위와 내진해석 방법 등에 대해서도 서술하였습니다.
  • 콘크리트, 철근, 강재, PSC 용 각종 재료에 대한 내용 및 철근상세 등을 서술하였으며 철근콘 크리트 및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에 대한 강도설계법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1 방향, 2 방향 슬래브의 설계 및 벽체, 바닥판, 슬래브교, T 형교, 연속형교, 라멘교, 박스거더교, 아치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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