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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IR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내장재료별 독성성분의 발생량 비교
Toxic gases's comparison of the railway car's interior materials using a FT-I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254 - 1260  

이은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철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ced country established the test standard (e.g., BS, EN) to measure the toxic gases quantitatively and, have applied to enhance the fire safety of railway car. We must also follow the procedures to use interior material for railway car as stated the Safety regulation for the urban railway 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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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 . 2 에는 CO(Carbon monoxide), CO2 (Carbon dionxide) 의 표준가스와 실험재료별 CO 와 CO2 FT-IR 측정결과를 비교하였다 . 측정결과 CO는 이근완 5)과 Louise C.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차량용 내장재 품목별로 재료를 확보하여 ISO 5659 챔버 내에서 연소 시켜 발생되는 유독성분(NOx, SO2, CO, CO2 , HCl, HCN, HF, HBr) 을 FT-IR 을 이용하여 정량분석 및 비교하였다.
  • 실험 전 FT-IR 의 가스셀과 heated line 을 150 ℃ 로 유지하면서 diaphragm pump 를 이용하여 N2 가스를 흘리면서 2~3 시간 안정화시켜 background 스펙트럼을 측정하였다 .
  • Dedector는 MCT(Mercury Cadmium Telluride) 형을 사용하였다 . 연소는 ISO 5659 챔버에서 발생된 가스를 샘플링 라인을 통하여 FT-IR heated cell 내로 이동시켜 측정하였다 . ISO 5659 챔버 내에서 발생된 sample 가스를 FT-IR 로 분석한 계략도를 그림 .

대상 데이터

  • 가 10m cell 이고 , window는 zinc selenide(ZnSe) 이다 . Dedector는 MCT(Mercury Cadmium Telluride) 형을 사용하였다 . 연소는 ISO 5659 챔버에서 발생된 가스를 샘플링 라인을 통하여 FT-IR heated cell 내로 이동시켜 측정하였다 .
  • 본 실험에 사용한 FT-IR 은 Midac Model I 4001 기기를 사용하였으며 , FT-IR 의 가스셀은 pathlength 가 10m cell 이고 , window는 zinc selenide(ZnSe) 이다 . Dedector는 MCT(Mercury Cadmium Telluride) 형을 사용하였다 .
  • 실험에 사용된 재료는 지하철 등에 적용되고 있는 실 제품을 확보하여 실험하였다 . 품목별로 확보된 내장재 시편은 ISO 5659 시험기준에 따라 76mm×76mm× 실두께로 준비하였으며 표 .
  • 실험에 사용된 재료는 지하철 등에 적용되고 있는 실 제품을 확보하여 실험하였다 . 품목별로 확보된 내장재 시편은 ISO 5659 시험기준에 따라 76mm×76mm× 실두께로 준비하였으며 표 . 1 에 실험에 사용된 재료의 주요성분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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